본문 바로가기

페이스북

유력인사 실명 줄줄이..옵티머스 사태, '권력형 게이트' 가나

[theL] 5000억 손실 부실펀드 1조 판매, 어떻게 가능했나 파보니 여권 유력인사들 실명 나와

7월15일 서울 강남구 옵티머스자산운용 사무실 앞에서 옵티머스 사모펀드 피해자들이 투자원금 회수를 호소하며 피켓을 들고 있다./ 사진=이기범 기자


판매중단으로 시작된 옵티머스자산운용 사태가 정·관계 비리 의혹으로 불거지는 모양새다. 5000억원 이상 손실이 날 정도로 부실한 펀드를 어떻게 1조원 넘게 팔아치울 수 있었느냐는 의문이 많았는데, 정·관계 유력인사들과 옵티머스 사이 연관성이 조금씩 드러나면서 권력형 게이트 아니었느냐는 의구심이 커지고 있다.

11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부장검사 주민철)는 '펀드 하자 치유'라는 제목의 옵티머스 내부 문건을 확보해 수사 중이다. 이 문건은 이름 그대로 옵티머스 내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5월 작성됐다. 금융당국은 지난 3월부터 옵티머스를 집중관리대상으로 선정하고 모니터링을 실시했다. 이후 3개월 만에 3개 펀드에서 환매중단이 발생했고, 5000억원대 부실이 드러나면서 검찰 수사가 개시됐다.

이 문건에는 '이혁진 전 옵티머스 대표이사의 개인적인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줬던 여당 정치인 및 정부 관계자들이 프로젝트 수익자로 일부 참여하고 있어 권력형 비리로 호도될 우려가 있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이혁진 전 대표이사는 옵티머스 설립자로, 2012년 문재인 당시 대통령 후보의 정책특보 역할을 맡은 바 있다. 제19대 총선에 민주통합당(현 더불어민주당) 공천을 받아 출마한 바 있다.

또 이 문건에는 채동욱 전 검찰총장이 옵티머스 고문을 맡고 있었던 5월 한 지방자치단체장을 만나 물류단지 사업과 관련해 '패스트트랙 진행 확인'을 했다는 내용도 들어있다. 이에 대해 채 전 총장 측은 여럿이서 해당 지자체장과 식사를 한 적은 있다면서도 "물류단지에 대한 구체적 언급이나 인허가 등과 관련한 어떤 말도 꺼낸 사실이 없다"며 의혹을 부인했다.

채 전 총장과 옵티머스 사이 다리를 놓은 것은 이헌재 여시재 이사장이라는 내용도 문건에 담겨있다고 한다. 이 이사장은 참여정부에서 경제부총리를 지냈던 인물이다. 이 이사장 본인도 옵티머스 고문을 지내면서 월 500만원의 고문료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권에 직접 접촉한 인물로는 정영제 전 옵티머스 대체투자 대표가 지목된 상태다. 검찰은 정 전 대표를 통해 NH투자증권 고위 관계자와 접촉했다는 김재현 옵티머스 대표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NH투자증권은 옵티머스 펀드를 가장 많이 팔았는데, 액수는 4000억원에 이른다. 정 전 대표는 현재 잠적 중이라고 한다.

여권 측 유력인사들의 실명이 하나 둘 거론되면서 검찰이 로비 의혹을 묻기 위해 수사를 끌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문도 나오고 있다. 4개월이나 수사하고도 가시적인 성과를 내지 못한 탓도 있고, 올해 인사로 정권 입맛에 맞는 인사들로 검찰 조직이 재편됐다는 비난 여론이 높은 탓도 있다.

특히 사건 핵심인물로 꼽히는 이혁진 전 대표이사에 대한 범죄인인도 절차가 지지부진하다는 점이 문제다. 이 전 대표는 현재 미국에 거주하며 한인회를 상대로 김치사업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대표를 국내송환하려면 법무부에서 미국에 범죄인인도를 청구해야 한다. 야권에서는 법무부가 정권 실세 수사를 무마하려고 일부러 범죄인인도 절차를 지연시키는 것 아니냐고 비판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검찰이 하자 치유 문건에 대한 관련자 진술을 받고도 조서에 남기지 않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옵티머스 수사 상황이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제대로 보고되지 않고 있다는 의혹도 있다. 이에 대해 수사를 맡고 있는 서울중앙지검은 "수사팀은 해당 문건에 대해 관련자를 상대로 작성 배경 및 취지, 사실관계를 조사해 피의자신문조서에 명백하게 남겼다"며 "수사진행에 따라 범죄혐의가 소명되는 로비스트의 수사경과 등을 대검에 계속 보고했다"고 해명했다.

김종훈 기자 ninachum24@mt.co.kr

'페이스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인수변호사  (0) 2020.10.12
황희석변호사  (0) 2020.10.12
조국교수  (0) 2020.10.12
김민웅교수  (0) 2020.10.12
이연주변호사  (0) 2020.10.12
송요훈기자  (0) 2020.10.11
문준용  (0) 2020.10.10
이연주변호사  (0) 2020.10.10
고일석기자  (0) 2020.10.10
고일석기자  (0) 2020.1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