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페이스북

정재훈

코로나 19 바이러스 변이 관련 정보 및 해설

금일 한국에서도 영국에서 보고된 바이러스 변이가 발견되어 많은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간략하게 정보전달을 드리기 위해 글을 씁니다.

1. 바이러스 변이 관련 경과

- 현재 유행 중인 SARS-CoV2는 RNA 바이러스로 자체적으로 바이러스 변이가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중가닥인 DNA로 이루어진 바이러스는 상대적으로 변이가 적은데 비해 단일 가닥의 RNA 바이러스는 다양한 변이 가능성 자체가 생존전략이기 때문입니다.

- 따라서 코로나바이러스도 범유행 초기부터 심각한 변이가 발생할 가능성이 제기되었고, 이에 대한 모니터링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전세계 국가 중 가장 활발하게 바이러스 변이이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는 나라는 영국입니다. 영국은 다양한 유전체에 대해 폭넓은 투자를 했고, 현재 가장 선두에 서있는 국가입니다.

- 2주전 영국에서는 새로운 코로나바이러스 변이 발견을 보고하였으며, 이 변이는 수용체 결합 영역에서 나타났습니다. 변이가 일어난 바이러스는 감염력이 70%이 높다는 잠정 결과도 제시하였습니다.

- 유사한 변이가 남아프리카에서도 보고되었으며, 금일 국내 유입확진자에서도 발견되어 국민적 우려가 있습니다.

2. 바이러스 변이의 영향

-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바이러스 변이에 대한 연구가 가장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국가는 영국입니다. 국가의 방역과는 별개로 영국의 연구자들은 코로나 위기에서 엄청난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변이가 영국에서 보고가 되는 것은 영국이 변이의 중심지이기 때문이 아니라 연구를 많이하고 그 결과가 투명하고 빠르게 공개되기 때문입니다.

- 바이러스 변이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는 1. 전파력의 변화, 2. 중증도에 대한 영향, 3. 개발된 백신의 효과에 대한 영향이 세가지입니다.

(1) 전파력 변화

- 영국의 보고로는 발견된 변이가 감염재생산수를 1.1에서 1.5로 증가시켰다고 발표하였습니다만, 이는 추가적인 검증이 필요합니다. 이전에 발견되었던 다른 변이(614G)도 초기에는 엄청난 우려가 있었지만 실제로 확인된 결과는 전파력이 크게 증가하지 않았습니다.

(2) 중증도에 대한 영향

- 중증도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영향을 줄만한 근거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합니다.

(3) 백신의 효과에 대한 영향

- 지금 발견된 변이는 스파이크 단백질의 1%정도가 변화한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인간의 면역체계는 단순히 스파이크 단백질의 한부위만을 인식하는 것이 아닌 여러 부위를 인식하는 다클론항체이므로 큰 영향을 줄가능성은 낮습니다.

3. 방역에 있어서의 변화

(1) 추가 유입 및 확산 여부

- 현재 바이러스가 국내로 유입되어 추가 확산이 일어날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있고, 당연한 우려이나 이것이 실질적인 영향을 주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 해외 입국자는 입국시 검역과 자가격리를 거치므로 당분간은 상당수의 유입사례를 걸러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전세계적인 유행이 있으므로 이 변이가 경쟁력이 있다면 결국 다른 국가로도 확산될 것이며, 언젠가는 유입될 것입니다.

- 국내 바이러스의 변이 정도와 유입사례에 대한 폭넓은 감시가 요구됩니다.

- 영국발 입국 차단의 효과는 판단이 어렵습니다. 결국 유입될 것은 확정적이나 국내에서 확산정도와 중증도에 대한 영향을 줄지는 추가 연구가 필요합니다.

(2) 백신의 무력화 가능성

- 기본적으로 현재 개발된 백신이 효과가 없어질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또한 최악의 경우이더라도 현재 개발된 mRNA와 바이러스 벡터 백신 플랫폼은 비교적 단시간에 대응이 가능합니다.

- 이는 지금 개발된 백신들은 유전공학적으로 설계되어있어 변형된 부위에 맞게 유전자를 편집하기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4. 결언

- 코로나바이러스의 변이는 당연히 일어나는 현상으로 반드시 폭넓은 감시와 주의가 필요합니다.

- 그러나 현재 변이가 얼마만큼 영향을 주는지는 추가 연구가 필요합니다. (변이가 보고된지 2주정도로 과학자들도 시간이 필요합니다.)

- 백신은 그래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최악의 경우에도 대응이 가능합니다.

'페이스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살구나무  (0) 2020.12.28
이병철  (0) 2020.12.28
[한국리서치] 법원 판결 ‘믿지 못해66% >신뢰29%’, ‘AI판사 선택하겠다’48%  (0) 2020.12.28
김동규교수  (0) 2020.12.28
Victor Fredric  (0) 2020.12.28
여준성  (0) 2020.12.28
김형준  (0) 2020.12.27
Tae Hyung Kim  (0) 2020.12.27
Hyewon Jin  (0) 2020.12.27
오기형  (0) 2020.1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