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페이스북

Yuji Hosaka

주목을 받지 못한 역사수정주의자들이 "위안부문제를 왜곡하여 한일 양국 국민들을 이간질했다!!"라고 위안부, 독도, 기타 폭넓은 한일관계 연구자인 호사카교수에게 정치적 프레임을 씌어 세종대 정문앞에서 11월 2일 월요일 오후2시부터 1시간 시위를 한다고 전해 왔다.

호사카교수를 거론함으로써 자신들이 주목받고 싶은 속내가 엿보인다.

[성명문] 이미 파탄이 난 역사수정주의를 다시 꺼내둔 사람들에게

‘반일동상진실규명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와 ‘위안부인권회복실천연대’(이하 ‘위인연’)은 2020년4월28일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군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보호・지원 및 기념사업 등에 관한 법률’(약칭 ‘위안부피해자법’)의 폐지를 촉구하는 첫 기자회견을 연 후 청와대 앞 등에서 계속적으로 시위를 벌었으며 이제 11월 2일 세종대 정문 앞에서 시위를 벌인다고 발표했다. 위안부연구의 권위자 중 한 사람인 호사카유지 교수를 규탄하기 위해서다.

그들의 주장은 정치적이다. 본인(호사카교수)은 학술로 위안부문제를 연구하지만 그들은 본인이 한일 간을 이간질했다고 정치적인 공세에 나섰다. 역사문제를 정치문제로 살짝 바꾸는 것은 역사수정주의자가 항상 쓰는 수법이다. 일본의 우파들도 “일본의 과거를 반성하는 역사관은 좌파들의 자학사관”이라고 역사적 사실을 추구하려는 연구자들의 노력을 모두 ‘좌파’, ‘공산주의자’라 하면서 비이성적으로 연구자들을 몰아간 과거가 있다. 한국에서도 그런 일본 우파들의 수법을 흉내 낸 사람들이 역사연구자를 정쟁의 도구로 삼으려고 하고 있다. 그리고 한 명의 연구자에게 20명으로 시위를 벌이다니 약한 개는 자꾸 짖는다는 격이고 본인을 무서워하는 것 같다.

보도에 따르면 이들 단체는 ‘위안부피해자법’이 정의하고 있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에 해당하는 피해 여성이 국내에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보고 있다. 그렇다면 해외에는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는 셈이다.

구 일본군은 그들이 점령한 인도네시아에서 포로수용소에 있던 62명에 달하는 네덜란드 여성들을 강제로 위안부로 만든 죄로 전후 B・C급 점법재판에서 책임자 등이 사형이 되었다. 구 일본군이 파푸아 뉴기니와 호주 사이에 있는 모아섬에서 저항한 원주민들을 살해한 다음 그들의 딸들 5명을 강제로 위안부로 만들었기 때문에 전후에 책임자는 처벌된 사실이 있다. 중국에서는 점령지에서 구 일본군이 점령지의 촌장을 강요해 여성들을 위안부로 만든 것이 일본군의 군의에 의해 보고된 바 있다.

일본에서는 1937년 구 일본군의 지시를 받은 모집 업자들이 여성들을 납치・유괴와 같은 수법으로 위안소로 연행하려다가 경찰에 의해 적발되었다. 그러나 그들의 소행이 구 일본군의 지시라는 것을 알게 된 일본경찰은 이후 모집업자가 군의 증명서를 소유하고 있는 경우 그들을 단속하지 않고 편의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즉 여성들을 연행하는데 일본경찰은 업자들에 협력하기 시작했다. 1938년 3월에 일본 내무성 통첩에 “업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할 것”이 명기되어 있다. 그리고 일본군이나 일본 내무성이 업자들을 선정하여 업자들은 극비로 일을 수행한 사실도 공문서에 있다. 업자들은 위안소까지 여성들을 연행하는 인솔자가 되었고 현지에서는 포주가 되었다. 그들은 민간업자를 위장한 일본군이나 일본 내무성이 선정한 일본군의 앞잡이였다. 그런 공문서(중국도항 부녀에 관한 건<支那渡航婦女ニ関スル件〉, 1938.11.4.)의 존재에 대해 역사수정주의자들은 절대로 말하지 않는다.

구 일본군이 같은 부류의 업자들을 한국에도 보냈다는 공문서도 존재한다.(시국이용 부녀 유괴피의사건에 관한 건<時局利用婦女誘拐被議事件に関する件>,1938.2.7.) 한국에서는 업자들이 여성들에게 감언을 사용하면서 도쿄의 공장에서 일할 수 있다든가 군에서 식당여급이 된다든가 해군병원에서 준 간호사가 된다든가 취업사기 수법으로 여성들을 유인해 해외의 위안소에 연행한 다음 현지에서 강제적으로 위안부로 만들은 사례가 수없이 보고되어 있다. 특히 구 일본군의 병사들이 조선여성들의 강제연행 실태를 많이 증언해 놓았다.

본인은 이런 사실들을 한국에서 『일본군의 위안부문제 증거 자료집1』(2018, 황금알), 일본에서는 『문서・증언으로 본 일본군 ‘위안부’ 강제연행(文書・証言による日本軍「慰安婦」強制連行』(2019, 론소샤<論創社>) 등의 서적으로 상세히 밝혔다.

기존의 연구에 의하면 한국인 여성들에 대한 강제연행이란 해외로 가는 배나 기차를 탔을 때부터 시작되었다. 그 이전에는 여성들을 속이는 방법을 주로 사용했다. 배나 기차에 태우면 이제 되돌아갈 수 없는 강제연행이 시작되었다. 항구에는 헌병대가 기다리고 있었고 여성들은 항구에 도착하면 즉각 위안소로 압송되었다. 이런 사실들을 일본의 공문서가 선명하게 증명하고 있다. 이래도 그들은 강제연행의 증거가 없다고 우기는 것은 그들의 주장이 정치적이어서 진실을 보고 있지 않기 때문으로 생각한다. 한국인의 대부분이 상세한 증거자료를 읽을 수 없어서, 왜냐하면 대부분의 자료는 일본어, 특히 1945년까지의 문어체 일본어와 초서체로 기재되어 있어 읽기가 힘들기 때문에 역사수정주의자들은 마치 그들의 주장이 진실인양 일부의 사실에 거짓말을 섞여 가면서 위안부 강제연행이란 없었고 그들은 성노예가 아니었다고 우겨댄다. 참고로 일본어 사이트이지만 위안부 강제연행의 증거는 아래와 같이 넘치듯이 많다.

https://togetter.com/li/810265

“위안부 강제연행은 없었다” 등의 일본 우파의 주장은 일본뿐만이 아니라 미국, 유럽, 유엔 인권위 등에서는 이미 파탄이 난 논리다. 그러나 소위 『반일종족주의』가 출판되면서 역사수정주의자들이 자료성이 약한 한국을 마지막 보루로 생각해 그들의 최후의 주전장으로 만들려고 필사적으로 힘을 쓰고 있다. ‘공대위’와 ‘위인연’은 그런 역사수정주의자들이라 판단된다. 그들은 세계적으로는 끝난 논쟁을 한국이라는 감성・행동은 강하지만 자료성이 ‘약한’ 무대에서 다시 존비처럼 부활시키려고 계획한 것으로 추측된다.

그들이 주장하는 새로운 연구, 바로 『반일종족주의』가 주장한 내용의 허위에 대해서는 졸저 『신친일파-「반일종족주의」의 거짓을 파헤친다』(2020, 봄이북스)를 읽어 주시면 이해가 되실 것이다. 연구자 한 사람이 무서워서 한 사람을 상대로 시위 같은 강압적인 방법을 쓰는지 모르지만 그들도 출판이나 논문을 통해 사회에 바람직한 방법으로 올바른 의견을 내는 것을 촉구한다. 앞으로도 그들의 주장에는 지면, 인터넷, SNS 등을 통해 모두 반박・대답해 줄 것이다.

'페이스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최경순  (0) 2020.11.02
Edward Lee  (0) 2020.11.02
황희두  (0) 2020.11.01
우종학교수  (0) 2020.11.01
조국교수  (0) 2020.11.01
김택완  (0) 2020.11.01
김근수  (0) 2020.11.01
박지훈  (0) 2020.11.01
hyewon jin  (0) 2020.11.01
김주대  (0) 2020.1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