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가 만약 진리를 알고 있다면,될 수 있는대로 간결하게,가능한 부드럽게,애정을 가지고 전하라.



사람들이 진리에 동의하지 않는것은 무엇보다 그 진리가 제시되는 형식에 그들이 모욕을 느끼기 때문인 경우가 많다.끓어오르기 시작하는 다툼은 둑을 무너뜨리는 물줄기 같은 것이다.한번 넘치기 시작한 물은 아무도 막지 못한다.싸움과 말다툼은 시작하기 쉽지만 끝내는 것은 활활 타오르는 불길을 끄는 것처럼 어려운 일이다.논쟁을 할대 노여움을 느끼기 시작하면 우리는 진리를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을 위해 논쟁하게 된다.





이성이 승리에 가장 공헌하는 것은 이성에 봉사하는 자의 평정한 마음이다.

진리는 종종 반대자의 공격보다 옹호자의 열광 때문에 더 괴로워한다.

말을 하는 쪽은 어리석은 자라도 듣는 사람은 현명해야 한다.온화한 응대는 증오를 멀리한다.그러나 모욕적인 말은 분노를 일으킨다.칭찬받을 만한 일을 한 사람은 마음껏 칭찬하라.그래야 자신이 원하는 지지와 격려를 얻지 못해 바른 길에서 벗어날 우려가 있고,자신도 상대방에게 그것에 대한 당연한 대가를 주는 기쁨을 잃게 된다.





만약 진리를 알고 있다면,혹은 진리를 알고 있다고 생각하다면 그것을 될수있는 대로 간결하게,그리고 가능한 부드럽게,애정을 가지고 그것을 전하는게 좋다.특히 논쟁을 할때에는 부드럽게 논리를 분명하게 해야 한다.상대방을 화나게 하지 말고 설득해야 한다.





어떤 사람을 설득할 때에는 그 사람이 지닌 사상에 의하지 않고서는 절대로 불가능하다.

그 사람안에 건전한 사려와 분별심이 있다고 생각해야 한다.만약,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면 그 사람을 자기편으로 끌어들이는 것은 꿈도 꾸지 말라.사람의 마음은 감정에 위해서만 움직일 수 있다.그 사람속에 선량한 마음이 틀림없이 있다고 생각해야 한다.만약 그렇지 않다면 내가 아무리 악의 무서움을 애기하고 선을 칭찬해도,악에 대한 혐오를  느끼지 못할뿐 아니라 선을 추구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