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끝없는 불행은 좀처럼 없는 법이다.절망은 희망이상으로 사람을 기만한다.



실망이란 인간이 자신의 삶 속에서나  세계의 삶 속에서도 의미를 찾지 못하는 정신상태를 말합니다.

실의와 분노 속에 있으면서 그러한 정신상태에 도취하거나 심지어는 자랑하기까지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그것은 바로 자신을 태우고 산을 달려 내려가는 말의 고삐를 채찍질하고 있는 사람과 같습니다.실의와 불쾌감은 주변 사람들을 괴롭힐 뿐만 아니라 남에게 전염 되기도 합니다.






모든 것이 어둡게 보이고 모든 사람이 나쁘게 여겨지고 아무한테나 욕을 퍼부우며 심술을 부리고 싶어질 때는 절대로 자기 자신을 믿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그런 때는 자신을 주정꾼을 보듯 바라보며 아무것도 하지 말고 그런 상태가 빨리 지나가기를 기다려야 합니다.

악인의 대부분은 자신의 나쁜 정신상태를 정상으로 생각하고 그것에 몸을 맡겨버린 결과 자신도 모르게 그렇게 되어 버린것 입니다.





세상이 추악하게 여겨지고 사람들이 악하고 불쾌하게 그들의 행위가 어리석고 추악하게 보인다면,오히려 그런 상태를 이용하여 서둘러 자기 자신을 돌아보도록 해야 합니다.

그러면 자신 속에서 전에는 보지 못했던 오점을 발견하고 그 같은 자신의 추악함을 인정함으로써 스스로를 이롭게 할것 입니다.

끝없는 불행은 좀처럼 없습니다.

절대로 의기소침하지 말라.





인간은 행복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만일 불행하다면 그것은 그 사람 자신의 잘못 입니다.

불만을 느낄 때는 나쁜짓을 했을 때처럼 부끄러워해야하고 내 주위나 내 마음속에 무엇인가 불쾌한 일이 있으면 그것을 바로잡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자기 자신이 불만을 느낄대 껍데기 속으로 움츠려드는 달팽이처럼 이 세상에서의 자신의 사명에 대해 깊이 생각하면서 자신의 상황이 지나갈 때를 기다려야 합니다.그러면 자신의 인생에서 해야 할 일에 뛰어들 수 있는 힘이 솟아날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