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페이스북

hokyun cho

<강민구 판사 이 분은 징계는 받았나? 미국에서라면 거의 사퇴할 정도의 징계사유감인데...>

1.

2003년도에 한 국제 특허 세미나가 서울에서 열렸었는데, 세미나는 금요일이었고, 아마 전날 목요일에, 주최측 행사진행요원으로서, 세미나 발표자로 오신 독일 대법원 판사님(Peter Meier-Beck)과 미국 연방항소법원 판사님(Randall Rader)을 모시고 반나절 정도 서울구경을 한 적이 있었다.

2.

특히, 미국 연방항소법원의 Rader 판사님은, 특허쟁이라면 누구나 알 정도로 매우 유명한 분이셔서 나름 영광으로 생각했었는데, 그 분은 안타깝게도 2014년도에 작은 윤리위반으로 사퇴를 하셨다.

https://www.wsj.com/articles/BL-LB-48338

3.

발단은 그 분의 작은 실수에서 비롯되었다.

4.

Edward Reines라는 변호사가, 바로 Rader 판사님이 주재하는 특허사건에서 구두변론을 했는데, Reines 변호사의 실력이 너무 뛰어나다고 칭찬하는 이메일을 Rader 판사님이 Reines 변호사한테 보내면서, 그걸 네 친구들한테 자랑해도 된다고 했는데, 그만, Reines 변호사가 그 이메일을 자랑삼아 자신의 고객들한테 보냈던 것이다.

5.

이러한 행위는 판사의 공정성(impartiality)을 의심하게 하는 행위, 또는 부적절한 영향력(improper influence)을 암시하는 행위로서, 법관윤리규정에 위배되는 것이었다.

6.

그래서, 이 문제가 불거지자, Rader 판사님은 선을 넘어버렸다는 솔직한 공개사과편지를 쓰고 사퇴하셨다. 아마, 징계절차가 시작되서 징계를 받느니, 사퇴하는 것이 낫겠다고 생각해서 그러신 것으로 보이는데, 하여튼, 그 이메일 하나때문에 사퇴하셨다.

공개사과편지 한 구절만 옮긴다.

"[A]voiding even the appearance of partiality is a vial interest of our courts, and I compromised that interest by transgressing the limits on judges' interactions with attorneys who appear before the court. I was inexcusably careless, and I sincerely apologize."

불공정하게 보일 수 있는 외양조차도 피하는 것이 법원의 이익을 위해 매우 중요한 것인데, 나는 판사가 변호인과 나눌 수 있는 행동의 한계를 넘어버림으로써 그러한 법원의 이익을 손상시키고 말았다. 변명의 여지없이 부주의했고 진심으로 사과한다."

https://blogs.findlaw.com/.../judge-randall-raders...

7.

내가 봤을 때, 강민구 판사가 모 기업 사장한테 보냈다는 문자메세지나 자신의 SNS에 올렸다는 글들은, Rader 판사님의 이메일보다 최소 10배는 더 공정성을 의심하게 하거나, 부적절한 영향력을 암시하는 행위라고 생각한다.

‘장충기 문자’로 언론 비판받은 그 판사, 언론 전담 재판부 맡아

http://www.hani.co.kr/.../soc.../society_general/965345.html

MBC가 비판한 ‘장충기 문자’ 판사, MBC 소송 재판?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

장충기에 문자 보내 언론 비판 받은 판사가 언론 전담 재판부로 복귀했다

이해충돌과 공정성 지적이 나온다.

https://www.huffingtonpost.kr/.../kang-min-koo-jang...

8.

그런 자가 한때 대법관 예비후보였고, 아직도 판사를 계속 한다고? 사법부야, 좀 염치가 있어라!

'페이스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재인 대통령  (0) 2020.10.24
hyewon jin  (0) 2020.10.24
박지훈  (0) 2020.10.24
우종학교수  (0) 2020.10.23
장용진기자  (0) 2020.10.23
hyewon jin  (0) 2020.10.23
윤호중  (0) 2020.10.23
김인수변호사  (0) 2020.10.23
우종학  (0) 2020.10.23
박순철 남부지검장 사퇴가 전하는 메세지  (0) 2020.1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