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페이스북

고일석기자

<연합뉴스의 카더라 기사 장난질>

일요일과 월요일 이틀 동안 동교동계 노인네들 복당 문제로 지지자들이 드글드글 끓었다. 휴일인 일요일 최인호 당 대변인이 강경한 표현을 들며 부인했고, 월요일 들어 이낙연 대표가 명확하게 선을 그어 이 논란을 종식시켰다.

이 소동은 연합뉴스의 쓰잘데기 없는 카더라 기사로부터 비롯됐다. 이 기사는 토요일인 11일 오전 6시 45분 <매정하게 나가더니…동교동계 복당 희망에 싸늘한 여당>이라는 제목으로 송고됐다.

이 기사는 동교동계 노인네들의 일방적인 희망사항을 바탕으로 온갖 카더라를 엮어놓은 것이지만, 그래도 제목이 "싸늘한 여당"으로 되어 있어 그리 큰 혼란이 생기지 않았다. 동교동계의 뽐뿌질이 분명한데 성질낼 일도 없었다.

그런데 이 기사가 오후 2시가 되어 <매정하게 나가더니…동교동계 복당 타진에 난감한 여당>으로 제목이 수정되어 다시 송고됐다. "싸늘한 여당"이 몇 시간 사이에 "난감한 여당"이 돼버린 것이다.

난감하다는 게 무슨 말인가? 동교동계 노인네들을 받아들이고 싶은데 당과 지지자들의 분위기가 그렇지 않아 난감하다는 얘기 아닌가? 이 기사가 공유되면서 "동교동계 받아들이면 이낙연 가만 안 둔다"는 극언까지 나오게 됐다.

그러면 "싸늘한 여당" 기사와 "난감한 여당" 기사는 무슨 차이가 있을까? 그런 거 없다. 그냥 맥락도 없이 제목만 바꿔놓은 것이다. 기사에서 몇 부분 살짝 수정한 것은 있지만 새로운 내용이나 달라진 내용이 없다.

이 기사의 3차 버전은 더 지랄이다. 1차, 2차 기사에서도 "동교동계와 이낙연 대표가 최근 만났다"는 내용과 당 지도부가 "이 대표가 동교동계와 만난 적이 없다"고 부인한 것을 한 기사에 버젓이 실어놓았다.

그런데 오후에 최인호 대변인이 "복당 논의는 전혀 사실무근이며 앞으로도 계획이 없다"고 밝힌 뒤인 저녁 7시 35분에 (종합2보)라며 3차 기사를 올리면서 "옛 동교동계 인사들이 이낙연 대표에게 직접 순차 복당을 타진한 것이 11일 공개되자 민주당이 사실상 복당 불가 방침을 천명했다"고 기사를 시작하고 있다.

공개되긴 뭐가 공개되나? 동교동계의 자가발전에 연합뉴스가 뽐뿌질한 게 '공개'인가? 내가 "연합뉴스 망국적인 예산 낭비"라고 주장하면 연합뉴스의 예산 낭비 사실이 '공개'되는 건가?

이런 맹탕 카더라 기사에다가 네이버 PICK까지 붙여놨다. "중요한 기사이니 제발 많이들 봐주시라"는 표시다. 이게 그럴 만한 기사냐?

연합뉴스 니네 도대체 왜 이러고 사냐? 니네 카더라 기사에 민주당 지지자들이 낚여서 파닥대는 게 재밌나? 니네는 기자질을 장난으로 하나

여성 기자에 대한 성희롱과 모욕, 폭언은 인권 보호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 기사에 대한 비판과 욕설 폭언은 전혀 다른 차원의 얘기다. 이런 식의 폭언을 퍼붓는 자들은 언론을 비판할 자격도 없다. 기레기들이 축출되어야 한다면, 그에 앞서 이런 자들부터 먼저 축출되어야 한다.

이들은 엄밀히 말해 언론을 비판하는 것이 아니다. 이제 기자들도 만만해져서 이들을 대상으로 자신들의 폭력 욕구를 발산하는 것 뿐이다. 약자를 대상으로 폭력을 휘두르는 전형적인 양아치들이다.

특히 남성에 대한 언어폭력보다 여성에 대한 언어폭력이 그 표현에 있어 훨씬 더 잔인하고 야비하며 비인간적이다. 남성에 비해 언어폭력의 빈도도 훨씬 많고, 그 강도도 강하며, 따라서 피해도 훨씬 더 크다.

명예훼손과 함께 모욕죄에 대한 형사처벌을 배제하자는 논의가 있긴 하지만, 이 경우는 단순 모욕이 아니라 심각한 인권 유린이며 신체에 대한 폭력을 능가하는 물리적 폭력으로 간주해 엄격한 형사처벌로 대응해야 한다.

 

 

대구 경북이 통합을 하든 뭘 하든 그건 좋은데, 특별자치도, 특별자치시는 뭔 개소리냐? 니들이 뭔데 '특별'을 붙이냐? 븅신들....이라고 썼었는데, 가만 생각하니 나쁘지 않다.

자치도인지 자치시인지 좌우지간 특별 그거 붙여서 그냥 예산 뚝 떼어주고 죽이 되든 밥이 되든 알아서 하게 하는 거다. 그러고 나서는 중앙정부에 손 못 벌리게 하고.

방역과 소방 같은 국민 안전과 관련된 것까지 알아서 하게 하면 대구시민과 경북도민들의 안전이 풍전등화 신세가 되니까 그런 거는 빼고.

'페이스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희종교수  (0) 2020.10.14
우희종교수  (0) 2020.10.14
문재인 대통령  (0) 2020.10.14
hyewon jin  (0) 2020.10.13
황희석  (0) 2020.10.13
조국교수  (0) 2020.10.13
김민웅교수  (0) 2020.10.12
김인수변호사  (0) 2020.10.12
김인수변호사  (0) 2020.10.12
황희석변호사  (0) 2020.1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