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레스를 관리하라.


내가 통제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구분하라.
궁극적으로 내가 '직접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것은 나의 생각과 내가 하는말,나의 행동뿐이다.
다른 것을 시도한다면 좌절하게 될 뿐만 아니라 많은 노력과 에너지를 낭비하면서 성과 개선 효과는 거의 찾아 볼 수 없다.우리는 다른 사람을 통제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심지어 그렇게 하고 싶다고 스스로를 속인다.하지만 실제로 우리는 다른 사람을 통제할 수 없다.내가 통제할 수 없는 것에 낭비할 노력과 에너지를 내가 통제할 수 있는 것들에 쏟는다면 얼마나 더 좋은 결과가 있는지 상상해보라.


스트레스는 자각이고 재해석이다.
사건의 원인을 스스로에게 설명하는 방법을 바꿔라.사실에 입각하고 최대한 정확하게 노력하라.
무엇보다 끔찍한 생각에 휘둘리지 마라.실제보다 과대 해석하면서 부정적 생각위에 다시 부정적 생각을 쌓아 나가지 마라.끔찍한 생각에 휘말리지 않으려면 상황에 굴하지 않고 낙천적인 생각을 유지하라.어둡고 비관적인 시각은 스트레스 상황에서 대처능력을 손상 시킬 뿐만 아니라 결코 훌륭한 성과를 낼 수 없게 만든다.우리에게는 언제나 선택권이 있다.우리는 내 생각을 통제하는 일어나는 일을 해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스트레스는 사용하지 않을 거면 내다 버려라.
일정량의 스트레스는 실제로 도움이 된다.순간적으로 활성화와 각성을 일으켜 에너지를 만들어 준다.
적정량의 스트레스와 에너지는 집중력을 더 날카롭게 만들고,더 명석하게 사고하고, 더 좋은 결정을 내리고,그동안 준비한 수준의 퍼포먼스를 낼 수 있게 도와준다.스트레스가 지속되면 계속 누적되어 퍼포먼스뿐만 아니라 건강과 복지에도 손상을 줄 수 있다.매일 생기는 스트레스를 관리하려면 스트레스를  운동에 필요한 에너지로 사용하든지,아니면 이완 연습을 통해 내다 버려야 한다.




불가피한 부교감 신경계의 반격을 의식하라.
장기간 힘들게 일하고 위험이 사라진 기분이 들면 정신이 주의를 집중하는 속도가 떨어진다.이럴때 논리력이 떨어지고,기억력이 영향을 받고,신뢰할 수 없는 잘못된 의사 결정을 내릴 수도 있다.스트레스가 높은 시간에는 효과가 떨어지므로 이 점을 인식하고 신호들을 알아 보아야 한다.스트레스 관리법을 숙달하고 다양한 형태의 스트레스 요인에 대한 반응을 통제할 수 있는 사람에게는 부교감 신경계의 반격이 잘 일어나지 않는다.




자기 통제하는 이완법을 배워라.
이완 반응을 일으키는 데 매우 효과적인 이완법을 배워라.기본적으로 불수의적인 정신 생리학적 메커니즘을 수의적으로 통제하도록 스스로 훈련시키는 것이다.스트레스를 관리하려면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것에만 집중하면서 스트레스 요인을 정리하고,낙관주의와 적응적 사고를 실천하도록 의식적으로 노력해야 한다,운동과 긴장 이완연습을 통해 스트레스를 줄이고 우리에게 주어지는 무거운 요구들을 적절한 양의 회복으로 균형을 맞춰 주어야 한다.다른 활동과 마찬가지로 회복도 계획을 세우고 일정을 달력에 표시해가며 적극적으로 실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