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진정한 행복은 결코 단번에 얻을수 있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는 노력에 의해 얻을수 있다.



어리석고 탐욕에 빠진 인간은 노력없이 행복을 찾을려고 합니다.

탐욕에 빠진 이에게 행복을 주어도 스스로는 알지 못합니다.

땀 흘리지 않고 편하고 쉽게 구하려고 하는 자는 스스로 행복을 거부하는 자와 같습니다.

모든 것은 스스로 어떻한 마음 가짐으로 살아가느냐에 달려 있는것 입니다.





우리는 글을 배우면 글을 읽고 쓸 수 있게 됩니다.그러나 벗에게 편지를 써야 하는지 쓰지 말아야 하는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우리가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가르쳐 주는 것은 이성 입니다.

현자의 덕은 먼 나라로 여행을 하거나 높은 산을 올라가는 것과 같다.먼 나라로 여행하는 것도 최초의 한 걸음에서 시작하고 높은 산을 올라가는 것도 산기쓹의 첫 걸음에서 시작 합니다.





무슨 일이든 착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배워야 한다는 것은 모든 사람들이 이해하고 있는 사실이다.그것과 마찬가지로 착하고 바르게 살려면 착하고 바르게 사는 법을 배워야 한다.

쟁기를 잡고 뒤를 돌아보는 사람은 하느님 나라에 들어갈 자격이 없습니다.

인간은 자신의 해야 할 일을 심혈을 기울려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야 비로서 행복을 얻게 됩니다.

만약 그렇지 않으면 아무리 고생해서 일을 끝낸더라도 아무런 기쁨도 안도감도 느끼지 못할 것이다. 






너는 너의 선을 향한 노력에 신속한 효과를 기대해서는 안 될뿐만 아니라 눈에 보이는 효과는 결코 기대해서는 안 된다.네가 한 발짝 앞으로 나아가면 그만큼 네가 목표로 하는 완전성도 앞으로 나아가기 때문에 너는 결코 자기 결실을 보지 못할 것이다.노력은 행복을 획득하는 수단이 아니며,노력 자체가 행복을 주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