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람은 자신의 생활이 양심에 합치되지 않으면 양심이 마비되어 생활에 장단을 맞춘다



이성은 사람들에게 그들이 인생에 법칙을 배반하고 있음을 지적 한다. 

그러나 사람들은 그 배반에 완전히 익숙해져서 그것을 편하게 여기고 있기 때문에,

자신들의 그 익숙한 생활을 방해하려는 이성에 목소리를 압살하려고 애쓴다.

인간은 자신이 그릇된 생활을 하고 있을때 자기가 빠져 있는 비참한 처지가 보이지 않도록 자신의 눈을 가릴려고 합니다.




사격을 받고 있는 엄폐물 뒤에서 아무것도 할 것이 없는 병사들은 위험한 순간을 쉽게 견딜수 있도록 애써 일거리를 찾듯이 모든 사람들은 인생이라는 위험을 견디기 위하여 일거리를 찾는것과 같습니다.

사람들이 보드카,담배,아편등으로 자신을 마비시키고 해치는 일을 그만둔다면 인간 사회에 어떤 멋진 변화가 생길지 상상하기조차 어렵습니다.




무엇에 의해서든 자신을 마비시키는 행위는 아직은 범죄에 이르지 않았더라도 적어도 모든 종류의 범죄에 대한 준비 행위를 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정부가 자신의 이익을 위해 인간의 정신과 육체를 타락시키고 피괴하는 것들을 은연중에 장려하는 것은 국민의 도덕과 행복을 배려하지 않고 집권자들의 이익을 위해 국민에게는 해악을 끼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현대인들의 부패한 생활 특히 무의미한 생활은 자신을 끊임없이 이성을 마비 시키는 것에서 시작한다.

양심이 마비되면 지적하려는 사람들을 사회와 격리를 기키려 노력하고 본능에 노예로 유도하기 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