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비하의 원인을 찾아라.


경제력,외모,학벌,능력 등이 자신보다 훨씬 우월한 사람을 만났을때 우리는 자기비하에 빠진다.

심지어 자신보다 노래를 좀 더 잘하거나 그림을 잘 그리는 사람을 보아도 슬며시 자기비하감이 든다.

일단 자기비하감이 생기면 더 이상 밝게 웃을수도,편안하게 지낼수도 없을만큼 마음이 괴로워진다.

행복은 당연히 말할것도 없다.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원인을 찾아내 제거하는 것이다.

대체 무엇이 자기비하라는 가면을 쓰고 우리를 농락하는가?





만약 당신에게 자신을 사랑해주고 또 아껴주는 배우자가 있다면 그에게 돈을 더 많이 벌어오라든가 비싼 물건을 사달라는 등의 과한 요구를 하지 말라.만약 당신이 스스로 충분히 먹고살 만큼의 돈을 벌고 있다면 하루밤 사이에 벼락부자가 되기를 꿈꾸지 말라.지금 가지고 있는 것만으로도  당신은 이미 행복한 사람이다.





사람은 자신이 믿는 모습대로 나타낸다.

대다수는 결정과 함께 평생을 살아간다.그렇기에 더더욱 결점 때문에 자기비하에 빠지지 않도록 경계해야 한다.강자가 강한 이유는 자신의 약점을 이겨냈기 때문이며,위인이 위대한 이유는 결점을 넘어설 만큼의 긍정적이고 자신감 넘치는 마음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살다보면 수시로 문제와 어려움이 닥친다.때로는 견딜수 없을만큼 큰 고통도 온다.

그럴때마다 고개를 숙이면 보이는 것이라고는 온통 좌절이요,절망뿐이다.

좌절과 절망은 삶의 의지를 앗아간다.그렇게 힘들고 어려울 때일수록 고개를 들고 하늘을 올려다보자.

넓고 광활하게 펼쳐진 하늘을 바라보며 땅에 떨어진 자신감을 다시금 세우자.

살아가야 갈 이유를 발견하고 그것을 붙잡는 순간,우리는 새로운 희망을 찾을수 있다.




자기비하감은 할수 있는 일도 포기하게 만든다.

긍정적인 심리 암시를 활용하라.

작은 목표에서부터 시작하라.

지나친 욕심을 버려라.



자기비하는 인생에서 가장 위험한 적이다.왜냐하면 자기비하는 매우 재능있고 뛰어난 사람도 한순간에 무너뜨릴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