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든 인생에는 큰 책임이 따른다.



교재는 명예나 이익이 아닌 교육과 참고가 되기 위해 쓴다는 사실을 잊지 말고 정성을 다해야 한다.




인생이란 어떤 의미에서는 수행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수행은 일종의 정신 자세나 생활태도를 의미하는 것으로,세상을 떠날때 아무런 여한도 남기지 않는데 그 목적이 있다.겉보기에만 화려한 삶이 아닌 영혼이 영원한 평온을 얻을수  있는 그런 삶 말이다.수행을 아는 사람은 인생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에 책임질 줄 알며 이를 회피하지 않는다.가정과 사회에서 자신이 져야 할 책임을 부담스러워하거나 귀찮아하지 않는다.






사람들이 위대한 인물을 존경하는 것은 그가 이룬 큰 업적 때문이 아니라 사소한 일도 책임질 줄 아는 숭고한 정신 때문이다.책임은 어떤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미덕으로 모든 것을 초월하는 힘이 있다.강한 책임감을 가진 사람에게 책임이란 하나의 행동일 뿐만 아니라 끝까지 최선을 다하는 정신이며 시간과 공간에 구애받지 않는다.삶이 어려워지고 마음먹은 대로 되지 않는다해도 맡은 책임을 다하고 나면 떳떳한 마음으로 평화를 누릴수 있다.




살다보면 우리가 좋아하지 않는 일이나 영역에서 활동할  때가 있다.

이때 불평하고 꺼려하며 남의 일처럼 미루는 태도를 보이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책임감을 갖고 최선을 다한다면 모두가 주목할 만한 성취를 이룰수 있으리라.

책임이란 단순한 태도의 변화가 아니라 지금보다 더 나은 성적을 거두고 또한 해야 할 일을 훌륭히 해내는 것을 가르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