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이는 자랑이 아니다.배우지 않으면 부끄러워야 한다.

옛날에는 연륜이 차면 자연적으로 존경에 대상이 되었습니다.

웃 어른은 마음에 어른이고 가정에 스승이었습니다.

부족하지만 그때만 하여도 자신의 자리를 지키셨습니다.

 

 

 

세월이 흘러 나이는 더 이상 자랑이 아닙니다.

내가 나이를 먹었다 주장하여도 통용되는 시절이 지나가기 시작 하였습니다.

젊었을때 잘못은 호기를 부리다 그러려니 생각 하였습니다.

나이를 많이 먹었다는 것은 더 이상 자랑도 존경의 대상도 아닙니다.

 

 

 

 

현실은 옛날처럼 윗어른도 사라지고 없어짐을 알고 있습니다.

나이를 주장하는 시대는 지나갔습니다.

나이를 주장하기 전에 나에 처신과 행동을 어떻게 하였나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편할때는 나이를 찾고,불편할때 나이를 잊는 행동이 정당화되는 시기가 아닌것 입니다.

이제 나이를 진정으로 바라보는 시기가 된것 입니다.

 

 

 

 

인생을 배우지 않으면 그대가 세상을 가졌다 하여도,

존경은 사라진지 오래됨을 기억해야 합니다.

나이를 주장하는 사람은 행실은 맘대로 하고 존경을 받고자 하는데 문제가 있는것 입니다.

연륜은 말하지 않아도 듣고 향기가 나는것 입니다.

배우지 않는 연륜 그것은 아무것도 아닌것 입니다.

 

 

 

 

행동을 맘대로 하면서,

젊은이에게 존경을 바라는 마음은,

씨는 뿌리지 않고 열매를 걷어 들이겠다는 도독심보 입니다.

그대는 자숙해야 합니다.

그대가 진정으로 자신을 안다면 좀더 겸손하고 행동으로 자신을 보여줘야 하는것 입니다.

그대는 아직도 존경하지 않는 젊은이에 불과 합니다.

이제 나이 수업을 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