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탐욕은 양심보다 강하고 그 목소리도 더욱 높을지 모른다.그러나 그 외침은 양심이 외침과는 전혀 다르고 힘이 없습니다.



어리석은 자는 양심을 지킨 사람을 바보라 생각 합니다. 

탐욕과 이기심에 사는 사람은 무엇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 것을 생각하지 않습니다.

오직 본능과 질서에 안주하여 이성이 존재할 자리가 없게 됩니다.

양심은 우리에게 자신의 동물적 자아의 시인을 요구하지 않고 

그 희생을 요구할때 결코 잘못된 것이 아니다.





개인적인 욕심은 마음을 편협하게 만들고 양심은 우리 마음을 넓고 풍요롭게 해준다.

욕심은 우리의 모든 관심을 자아에 집중시켜 끊임없이 자아를 위협하는 수많은 위협을 머리에 떠오르게 합니다.이기주의자는 적대적인 타자들 사이에 고독한 자신을 느끼고 오로지 자기 자신의 행복만을 바라게 됩니다.선량한 사람은 존재들의 행복을 위해 산다.





양심만이 우리의 탐욕의 세계에서 해방하게 합니다.

육체를 위해 사는 사람은 사변적,감성적인 생활에서 길을 잃을수 있지만 영혼은 자신의 길을 잃지 않는다.욕심은 양심보다 강하고 목소리도 높을지 모른다.그 외침은 양심이 말하는 외침과는 다르게 힘이 없다.그것은 이겨서 의기양양할 때도 양심은 조용하고 깊고 위압하는 듯한 목소리 앞에서는 겁을 먹는다.




양심의 소리는 언제나 사리사욕을 떠나 있고 손으로 만질수 없으며 그러면서도 아름답고 우리의 노력에 의해서만 얻을수 있는 무언가를 늘 요구한다는 점에서 다른 심적 동기와 구별 됩니다.

자신의 사상은 손님처럼 대하고 자신의 탐욕은 어린애처럼 대하라.

양심은 자신을 살리고 탐욕은 나를 구렁텅이에 몰아 영원한 길을 잃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