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필

자신의 얼굴을 가꾸어야 한다

인생에 나이 사십이되면 얼굴에 책임을 지라고  미국의 어떤 대통령께서 말씀 하셨다.
본인들의 얼굴은 자신이 만드는 것이다.
어떤이들은 인생의 온갖 풍파를 겪으며  단련되어 아름답고 슬기로운 사람이 있는 반면 이 세상의 온갖짐을 다 진냥 얼굴이 망가진 사람이 있다.
어쩌면 인생을 어떻게 대하고 어떠한 방식으로 살아왔나가 그의 얼굴을 만들어 놓은 것이다.
인생의 얼굴이 보기가 좋다하여 그가 인생을 잘살았다고 할수는  없지만 되도록이면 모든난관을 극복하고 인생의 여유를 가지는 얼굴이 나로서는 가장 이상적인 얼굴이다.
매일 매일 일을 하지 않으면서 자신의 몸매만 가꾸는 족속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이런 부류는 행동으로 자신의 얼굴을 부정하기 때문에 그리 신경쓸 필요없는 인간일 뿐이다.
특히 여성분들은 화장품과 건강관리로 좋은인상을 보이는데 자신의 몸매를 관리하듯 자신의 내면세계를 일생동안 관리하면 자기가 산 인생의 얼굴이 만들어진다.
어쩌면 자신의 인생에 삶의 얼굴은 그릇을 만드는 선비마냥 힘들고 어려운 과정을 거친 인생승리자의 모습인 것이다.
나는 얼굴 자체의 모습을 말함이 아니다.
얼굴은 번지르르한 사람이 오히려 우리 가슴을 식상하게 만든것을 수없이 바라보고 익숙해진 사람은 참으로 인생 승리자를 찾기란 그리쉬운 일이 아님을 느낄것이다.
사람들은 보이는 외부적인 것만 신경쓰지 진정으로 삶의 역경에서 우러나오는 어떤것을 발견하지 못한다.
인생을 살다보면 진정으로  삶의 승리자라고 느끼는분들이 많지는 않지만 종종 눈에 띤다.
여러분이 말하는 인간은 기껏 외부적인 모습에만 눈이 집중될지 모른다.
여러분이 얼굴에 승리자가 되기 위해서는 자기자신을 끝없이 채찍질하여 인생의 여유와 사랑이 몸에 배어서 그의 얼굴에 각인된 상태의 얼굴이 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이것이 삶에서 진정한 승리자의 얼굴의 모습이다.
기껏 당신이 입지전적으로나 전화위복으로 인생에서 좋아졌다면 당신의 기준에서 보면 인생에 승리한 모습일지 모르나 그대여 정신을 차리고 자신부터 보시는 것이 어떻까 라고  생각이 든다.
인생에서 내가 없다하여 얼굴이 일그러지는것이 아니라 당신의 삶의 대응방법에서 자신을 잘못 조절되었기 때문에 그런결과를 얻는 것이다.
이와반대로 많이 가지고 있는자도 절제와 자제가 수반되지 않는 삶은 동일한 결과물을 얻을것이다.
자신의 얼굴은  인생을 살아온 자신의 이력서인것이다.
잘 보여지는것이 좋은것이 아니라 당신의 처절한 삶의 용광로를 어떻게 극복했느냐가 당신의 얼굴인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