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물을 식별할 수 있는 눈이 마음 안에서 열려있지 않으면 영혼의 성장은 대단히 느리고 불확실한 것이 될것 입니다.



영혼이 성장하기 위해 무엇보다도 필요한 자료 하나만을 든다면 그것은 식별하는 힘 입니다. 

사물을 식별할 수 있는 눈이 마음 안에서 열려 있지 않으면 영혼의 성장은 대단히 느리고 불확실한 것이 될것 입니다.사물을 음미하고 증명해 추구하는 이 자질을 지니고 있지 않으면 암흑 속을 손으로 더듬어 나아가는 수밖에 없어 진짜와 가자,실재하는 것과 그림자를 분간할 수 없게 되기 때문 입니다.그리고 진실과 잘못을 혼동해버리고 말기 때문에,자신의 동물적인 성질에서 나온 내면의 충동을 진리를 얻은 영혼에 따른 것으로 착각해 버리고 맙니다.시각장애인은 모르는 곳에 내버려져도 어둠 속을 손으로 더듬어 나아갈 수 있습니다.그러나 혼란스럽거나 넘어져서 다치거나 하는 일은 피할수 없습니다.그와 마찬가지로 식별하는 힘을 지니고 있지 않는 사람은 마음의 눈에 보는 힘이 없으므로 암흑,즉 선과 악의 구별이 안 되는 혼란스런 세계를 손으로 더듬어가며 고생하면서 살아가게 됩니다.그곳에서는 진리와  사실,원칙과 의견이 혼동됩니다.또 사람과 아이디어,사건과 사물이 서로 연관이 되고 있는 것으로는 생각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