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페이스북

김찬식

혜경궁김씨 트윗 사태가 터지고 민주당 지지자 특히 친문 지지자들이 이재명을 맹비판하며 출당을 요구하는 등 강경기조로 대응했었다.

평소 꾸준히 정부를 비판했던 이재명의 반문질을 마땅치않게 여기던 친문들에게 혜경궁김씨 사태는 뇌관 대폭발과 같은 것이였었다.

혜경궁김씨건으로 친문과 이재명은 돌아올 수 없는 다리를 건넜고 이때부터 이재명은 친문의 지지는 포기하고 철저히 반문 비문 지지세를 끌어모아왔다.

이낙연과 이재명의 싸움은 철저히 친문 대 반문의 싸움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

혜경궁김씨 사태를 바라보는 보수의 시각은 친문과는 정반대다.

혜경궁이 틀린 말 없네.

혜경궁이 찰지게 잘 까네.

혜경궁 트윗이 뭐가 문제야

평소 문통을 문재앙거리며 반대하는 입장에서 혜경궁이 노통 문통을 비하하는데 혜경궁을 비판 할 이유가 있나? 칭찬의 대상이 된거지.

이재명과 혜경궁은 보수들에겐 아군이지 결코 적군이 아니다 라는 분위기가 생겼고 지금도 여론조사에선 문재인정부에 반대하는 층의 이재명 지지세가 상당하다.

일종의 오월동주

.

친문표 이낙연

반문표 + 보수표 이재명

지금 각종 언론사에서 여론조사를 내놓고 있고 이재명이 1위하는 여론조사가 대부분이라 이재명 지지자들이 상당히 고무적인건 사실이다.

또한 민주당 지지층에서도 이재명이 이낙연을 역전했다는 여론조사 결과도 흘러나온다.

이대로라면 이재명 승리?

.

지난 민주당 대통령 후보 선출 방식은 국민경선제에 결선 투표였다.

국민경선제란 국민 아무나 후보 선출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이고 별 생각없이 예측해보면 반문표에 보수표를 얻는 이재명이 이길것이란 예측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건 허수 일 가능성이 높다.

.

민주당 대통령 경선 후보 투표에 참여하려면 권리당원은 자동 신청이 되지만 일반당원이나 국민은 투표 신청을 해야 투표권이 주어지는 것으로 민주당 대통령 후보 선출에서 권리당원이 가지는 힘은 그야말로 막강하다.

현재 민주당 권리당원의 숫자가 약 80만명인데 이 80만명은 적극 투표층으로 거의 대부분이 대통령후보 경선에 참여할 것이 확실시 되므로 결국 권리당원이 손을 들어주는 후보가 대통령 후보가 될 확율이 대단히 크다고 봐도 무방하다.

지난번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경선에 투표에 참가한 한 인원은 약 160만명 이였는데 그 당시는 박근혜 탄핵이란 초대형 변수가 발생해 투표 참여 인원이 예외적으로 높아진 것이고 이번 경선은 지난번 보다 투표 참여 수가 줄어들 것으로 판단되므로 더 더욱 권리당원의 투표 영향력은 커 질 것으로 예측된다.

.

몇칠 전 민주당 당게에서 권리당권간의 대규모 찬반 투표가 있었다.

민주당 당게에서 찬반을 누르려면 로그인 해 입장해야 하고 투표도 중복투표가 불가능한 현재 민주당 권리당원의 실제 생각을 바라볼 수 있는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가진 찬반 투표였다.

이번 찬반 투표에 단 이틀 동안 민주당 권리당원 80만 중 만명 이상이 참가한 것은 전례를 찾아볼수 없는 일인데 금년 대통령 후보 경선을 앞두고 권리당원의 표심을 예측할 수 있는 대단히 유의미한 찬반투표로 봐도 무방하다.

아마 이재명측은 등골이 오싹 했을 것이며 깊은 좌절을 겪고 있을 것이다.

.

지난 최고위원 선거에서 친문지지자들이 밀었던 후보들이 대거 당선되고 반문성향 후보들이 탈락했던 연장선상이 지금 권리당원 사이에서 계속 이어지고 있다는 추측을 가능케 한 것이 이번 이낙연 이재명 찬반투표였다면 금년에 벌어질 대통령 후보 경선의 결과도 지금의 추세로 갈 가능성이 매우 높아보인다.

게다가 후보 경선이 가까워질수록 각 후보 지지자들간의 격돌은 더 더욱 심해질 것이므로 이낙연 지지자가 이재명에게 넘어가거나 이재명 지지자가 이낙연에게 넘어갈 일은 거의 없을 것이니 더 초조한 쪽은 이낙연이 아니라 이재명이고 이재명도 권리당원 지지세 확산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지만 뚜렷한 대책이 없어 전전긍긍 하는 상황이다.

.

이낙연은 친노 친문 적자가 아니라는 핸디캡이 있다.

친노 친문이 노무현 문재인을 지지했던 절대적 대상이 아니라는 것이다.

친문이 이낙연을 지지하는 이유는

1. 문대통령과 공동운명체

2. 친문의 대안부재

3. 이재명은 절대 안돼

이 세가지 이유로 이낙연을 지지하는데 결국 이낙연이 대통령 후보가 되는 유일한 길은 문대통령과 끝까지 정치적 행보를 같이 하는것 이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어 보이며 만일 문대통령과의 차별화를 꽤할 경우 이낙연의 지지율은 정세균에게 급격하게 흡수 될 것이다.

정세균도 위의 세가지 중 2.3번은 부합되지만 아직 1번은 아니기 때문에 친문의 지지세가 없는 것이지 만일 1에 적극 나서고 이낙연이 1을 포기하면 두 사람의 친문 지지율은 드라마틱한 반전이 일어날 가능성도 있다.

.

이재명이 나는 반문 후보다 라고 대놓고 선거운동을 한다면 이낙연은 나는 친문 후보다 라고 대놓고 선거운동을 할 필요가 있다.

혹시 이낙연이 문통을 배신 할 수도 있지않을까라는 친문들의 여전한 의구심을 해소할 때 이낙연의 친문 지지율은 더 더욱 공고해 질 것이고 그 지지율은 결국 민주당 대통령 후보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낙연의 표가 어디서 나오는지만 생각한다면 이낙연의 향후 행보는 대단히 쉬워진다.

문대통령에 반하는 행동을 안하면 된다.

'페이스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동근  (0) 2021.01.11
정철승변호사  (0) 2021.01.10
안창영  (0) 2021.01.10
'그것이 알고싶다' 성남국제마피아, 정치인과 유착 관계 '추적'  (0) 2021.01.10
김동환  (0) 2021.01.10
Jong Woon Park  (0) 2021.01.10
리서치뷰  (0) 2021.01.10
Tae Hyung Kim  (0) 2021.01.10
Tae Hyung Kim  (0) 2021.01.09
여준성  (0) 2021.0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