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내야 말로 영원히 패배를 모르는 전략이다.

 

인생의 모든 요소를 원하는 대로 통제하며 살고 있는 사람은 없다.오랫동안 힘써온 일이 통째로 수포로 돌아가는 일도 적지 않다.인내를 모르는 사람은 그보다 더 사소할 수 없는 작은 일에 막대한 에너지를 쏟으며 화를 내고,그로 인해 또 다시 고생하면서 살기를 반복한다.화를 잘 내는 사람일수록 배워야 하는 것이 바로 인내다.인내를 배우지 못한 사람은 주위 사람들을 괴롭게 할 뿐 만 아니라 자신마져 해를 입을 수 있다.

 

 

 

세상에는 참아야만 하는 일도 많고,참아 넘겨야 하는 말도 많다.감정이나 욕구를 억눌려야 하는 때도 있다.한 순간만 참으면 바람도 파도도 곧 잠잠해진다.인내는 지혜인 동시에 깨달음인 인생의 기교다.작은 것을 참지 못하면 큰 계획을 어지럽힌다.인내야 말로 모든 재앙으로부터 멀어지게 하는 귀한 보물이다.운명을 마주하고 섰을 때에는 인내만이 인생을 이끄는 유일한 법문이다.

 

 

 

인내는 때로 약함으로 표현될 수도 있고,강함으로 드러날 수도 있다.자신의 처지와 환경이 인내를 요구할 수도 있고,누군가에게는 내면에서 우러난 자기 규율이 인내일 수도 있다.인내할 줄 아는 사람만이 인내하지 말아야 할 때가 언제인지도 알 수 있다.남이 참을수 있는 것이라면 나도 참을수 있어야 하고,남이 참을수 없는 것이라면 나는 더더욱 참을수 있어야 한다.

 

 

타인과 싸워서 이기려고 하는 것은 가장 쓸모없는 어리석은 노력이다.모든 사람과 관점이 일치할 수도 없고 일치할 필요도 없으며,일치시키기 위해 싸울 필요는 더더욱 없다.기억하라.인내를 배운 사람만이 성장하고 또 성숙할 수 있다는 것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