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의 습관을 고치면 모든 것이 잘 풀립니다.




지금의 당신을 만들고 있는 성격이나 기질은 지금까지의 당신이 거듭거듭 되풀이한 마음의 습관 입니다.쾌활함,침울,성냄,탐욕,관대함등 사람의 마음을 표현하는 말은 종류가 많습니다.이러한 마음 상태는 몇번이고 되풀이되는 과정에서 자기 성격의 일부가 됩니다.날마다 생활 속에서 되풀이되는 생각,마음의 움직임이 버릇이 되어 마음의 습관이 되고,그 습관과 함께 사람은 자기의 삶을 만들어가고 있답니다.





우리는 경험으로 지식으로 마음에 새기고 있습니다.가령 끙끙 앓으며 고민하거나 집착하는 마음의 습관은 누구에게나 굉장히 골치 아픈 것이 분명합니다.무슨 일이 생길 때마다 끙끙 앓으며 고민하고  집착하는것 외에 다른 방법을 배우지 않으면 이런 버릇은 언제까지나 따라다니게  될것 입니다.아이들은 어떤 새로운 것을 배워가는 모습을 떠올려 보십시요.처음에는 도구를 잘 사용할 수 없을뿐만 아니라 올바른 방법조차 모르고 있을것 입니다.그렇지만 연습을 반복하는 동안 어느덧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마음의 습관도 마찬가지 입니다.처음에는 아마 인식하는 것조차 힘들지도 모릅니다.그러나 끈기있게 마음을 다루는 법을 실천하면 점차 무의식적인 새로운 마음의 힘이 완성되어 자연스러운 자기 성격으로 만들어갈것 입니다.자기에게 바람직하지 않는 마음의 습관은 바람직하지 않는 상황을 불러들이 겠지요.그것을 바꿔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는 상황에서 자신을 해방시키는 것이나 마찬가지 입니다.마음의 습관을 만드는 힘을 잘 이용하여 자신을 괴롭혀온 마음의 습관을 이번에는 도리어 좋은 버릇을 만드는데 이용하면 당신에게는 자유의 문이 활짝 열릴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