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진상을 규명하는 최상의 길은 아무 질문도 하지 않은 것이다.



훌륭한 사상은 역시 훌륭한 인격에 담긴다.작은 그릇에는 작은 음식밖에 담기지 않듯이 인격이 작고서는 큰 사상이 담길 도리가 없다.작으나 크나 어떤 사상이란 그 사람의 인격을 토대로 세워진 하나의 건축이다.일하는 것은 모든 사람에게 있어서 소중한 것이다.아이들에게 아무일도 가르치지 않고 또 시키지 않음은 그 아이들로 하여금 장래를 약탈할 준비를 미리 시키는 것과 다름이 없는 일이다.어린아이는 쓰러지고,또 쓰러지고, 그리고 또 쓰러지면,쓰러지지 않으려고 걸을수 있는 그날까지 노력하여 나쁜점을 계속하여 고친다.만일 성장한 인간도 자신에게 있어 중요한 것을 추구하려할때 어린아이의 이러한 인내와 정신집중을 자기것으로 삼는다면 무슨 일이든지 성공할수 있을 것이다.






진상을 규명하는 최상에 길은 아무 질문도 하지 않는 것이다.질문을 쏘아 붙이는 건 총격을 가하는 것과 마찬가지다.빵소리와 함께 모두들 도망치고 숨어버린다.그러나 그러지 말고 조용히 앉아 있으면 모든 조그마한 사실들이 말밑에 모여들고,몰랐던 상황들이 숲 속에서 몸을 드러내고,가려졌던 의도들이 슬금슬금 기어나와 바위위에서 일광욕을 한다.그러니 참을성이 있으면 총을 들고 덤벼드는 사람보다 훨씬 많은 것을 보고 이해하게 될 것이다.





일을 접근할때 신중한 자라야 한다.모든 것을 신중히 생각하고 자신의 계획을 실행할 능력이 있는 자라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