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민을 사서 하는한 평온한 날도 있을수 없다.



걱정이나 불안,불만이 다른 모든 감정을 제치고 마음의 맨 앞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이들은 심각한 좌절이나 고난을 맞닥트리지 않았어도 스스로 걱정거리를 찾아내 불안해하느라 마음이 안정될 틈이 없다.긍정적인 마음을 유지하고 싶다면 어떤 일에 대해서도 좋은 면을 가장 먼저 찾아낼 수 있어야 한다.모든 일에는 일부의 좋은 면과 일부의 나쁜면이 뒤섞여 있다.인생에서 낙관을 견지할 줄 아는 사람들은 어떤 상황에서도 걱정을 스스로 만들어 보태는 일만은 절대로 하지 않는다.




많은 사람들이 불평이나 분노,걱정에 쉽게 빠져드는 것은 어떤 일의 전체가 아닌 부정적인 일면을 본뒤,그 방향으로만 생각을 끌고 가기 때문이다.그럴수록 걷잡을수 없는 지경에 이르러 스스로 무너져버리기 쉽다.어떤 일이든 안 좋은 면을 부정적 정서가 다시금 내면을 완전히 잠식해버리는 것이다.그러나 현실의 많은 일들은 결코 우리의 부정적 상상대로만 흘러가지 않는다.비관적으로 보는 태도가 습관이 되면 그러한 습관이 왜 안 좋은지를 깨닫기 전까지 아무것도 바뀌지 않는다.비관적으로 생각하는 습관에서벗어나고 싶다면 부정적인 면을 먼저 찾아 집중하는 것부터 그만두기 시작해야 한다.긍정적인 면도 같이 찾아서 거듭 생각하다 보면 마음속 비관은 점차 줄어들고 줄어든 빈자리는 낙관으로 채워 나갈수 있다. 






모든 일에는 양면성 혹은 다면성이 존재한다.똑같은 한 사람이라도 장소와 상황에 따라 전혀 다른 사람이 될수 있는 이치와 같다.그러므로 어떤 일에 대해서든 좋은 면을 먼저 찾아내려고 노력하고,없는 걱정은 스스로 만들어내지 마라.그러다보면 자신도의 현실도 더욱 좋게 변모해 나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