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제어는 나약함을 강하게 거친것을 세련되게 하는 과정 입니다.




마음의 에너지를 가장 저항이 적은 결로로 흘려보내노라면 인간은 가장 약한 마음의 소유자가 됩니다.한편 그 에너지를 모으고 농축하여 저항이 많은 위쪽 경로로 흐르게 하노라면 그 사람은 강력한 힘을 얻게 됩니다.그렇지만 이 과정은 오로지 자기제어를 통해서만 가능 합니다.




자기제어란 말 그대로 자기를 제어함을 의미합니다. 그래서인지 더러는 이를 가르켜 자신에 대한 파괴적 억제로 이어진다는 지적도 합니다.하지만 그런 생각은 잘못입니다.자기제어란 사실 자신의 지극히 건설적인 표현을 가능하게 만들기 때문 입니다.자기제어란 나약함을 강하게,거친것은 세련되게 변화시키는 정밀한 과정으로 이 안에서는 미덕이 악덕을 몰아내고 미숙한 감성이 성숙한 지성 속으로 흩어져 사라지는 놀라운 일이 벌어집니다.하지만 자기를 돋보이고자 욕심에서 자신의 진짜 성질을 억누르고 감추는 것은 자기제어가 아닙니다.그것은 세상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위선일 따름입니다.




과하긱술자가 석탄을 가스로,또는 물을 증기로 승회시킨 에너지를 이용하여 인류가 보다 더 쾌적하고 편리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이바지하는 것처럼,지적으로 자기제어를 실천하는 인간은 저급한 마음의 요소를 고급으로 변환시켜 이용함으로써 이 세상 행복에 공헌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