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선에 대항하는 것만은 절대 불가능하다.




선덕은 모든 것을 이긴다.그리고 그 어떤 것에도 지지 않는다.

어떤 것에도 대항해 버릴수 있지만,단 하나 선에 대해서만 절대로 불가능하다.

악에 대한 힐난이 아니라 선에 대한 찬양이 개인과 인류 전체의 삶에 큰 조화를 이루는 수단이다.

마음이 비뚤어진 사람은 악을 힐난한다.지능을 자기 의무의 규율 탐구에 쏟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도덕적인 학문에 친근한 사람이다.





자기의 의무를 수행하고자 노력하는 사람은 인간애의 경지에 친근한 사람이다.모든 사람의 행복을 희망하는데 친근한 사람이다.의무의 수행에 있어서 자기의 약점에 얼굴을 붉히는 사람은 그 수행에 필요한 정신력에 친근한 사람이다.도덕은 종교에서 벗어나서는 있을수 없다.선한 일과 행동이 고무된 만한 이유가 있다면 그것은 이미 선이 아니다.그것이 결과나 보상이 있다면 이것 역시 이미 선이 아니다.선은 원인과 결과를 초월한 것이다.





언제나 풀은 단단한 대지를 뚫고 나오며,바위 틈새를 뚫어 자기의 나아갈 길을 연다.사람이 있는 곳에는 신에게 선을 행할 기회가 반드시 뒤다른다.사악한 말에  선량한 말로 답하고,모욕에 봉사로 화답하며,오른쪽 맞았을 때는 이내 왼쪽 뺨도 내민다.이것이야말로 화를 가라앉히는 유일한 방법이다.



언제나 차분하고 부드러운 마음은 진정 위대한 사람이 지닌 최대의 보석이자 재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