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성은 인생의 필수과목이다.



우리는 성공과 실패에 대해 모두 반성이 필요하다.여기에서 반성이란,각각의 경험에서 교훈을 찾아내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재조정하는 작업을 가르킨다.적절한 반성 작업이 없으면 자신이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알아채지 못할 수도 있다.





타인의 장점과 단점을 날카롭게 보는 그만큼 자신의 특성과 한계도 정확히 볼수 있어야 한다.

반성은 평소에 수시로 하는 것이 가장 좋다.모든 사람의 내면은 스스로 알아채기 힘든 약점이 있고,이런 숨겨진 약점은 모르는 사이에 우리를 위험에 몰아 넣을수 있다.아무런 목표없이 될대로 되라는 식으로 살아가는 일상,부럽기만 한 누군가의 능력이 나에게는 없다는 한탄,술이나 소비에 대한 무절제 등이 모두 알게 모르게 스스로를 재앙 근처로 몰아가는 나약한 습관이다.






반성능력을 잃어버린 사람은 자신의 문제를 정확히 보지 못하는 탓에 그 문제에서도 헤어나오지 못한다.반성은 자신을 더욱 깊이 이해하는 과정이다.반성을 통해 우리 자신을 알게 모르게 설정해 놓고 있던 한계와 사고의 맹점도 깨닫게 된다.우리는 모두 소란스러운 세상에 한목판에서 겉으로 보이는 현상에만 휘둘리기 쉽지만,현실에 대한 무익한 원망을 내려놓고 고요한 마음으로 자신을 돌이켜본다면 언제든 유쾌하고 평화로운 내면을 유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