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장 저항하기 어려운 것은 욕망이다.



아무런 욕망없이 살아가는 사람은 없다.인생에서 욕망은 때로 전진의 동력이 되기도 한다.

예쁘고 깨끗한 집,호화로운 차,원하는 대로 사람을 부리는 권력등는 가장 흔한 욕망의 대상이다.

우리는 이런 마음이 탐욕으로 흐르지 않도록 욕망을 통제하는 법을 배울 필요가 있다.

욕망을 통제할 수 있어야 행복하게 살 수가 있다.탐욕으로 번져가는 욕망을 적시에 알아채고 통제하지 못하면 어리석은 결과가 초래되어 삶이 통체로 어둠이 늪에 빠질 수도 있다.






이익이 눈앞에 다가오기만 하면 어김없이 통제의 끈을 놓아버리고 그 유혹에 이끌려가는 것이다.

때로는 욕망이 자신의 인생에 덫이 될 줄 알면서도 당장의 유혹을 포기하지 못해서 함정에 빠져들기도 한다.탐심을 다스리는 능력이 없으면 인생의 어느 한 시기에 참혹한 대가를 치르게 된다.

심각한 잘못을 저지르는 사람들은 눈앞에 이익 외에는 아무것도 보려하지 않기 때문에 스스로 탐심을 절제하는 눈도 감아버리는 것이다.탐심을 다스리는 것이야말로 수신의 가장 큰 보배이며,덕과 품행을 닦는 것은 모든 사람이 갖추어야 할 평생의 소양인 것이다.





탐심은 한번 동하여 이어지는 순간 영원히 인생에 찌꺼기로만 남을뿐이다.그러므로 처음부터 경계심을 갖고 다스려야 한다.탐심이 큰 사람은 매순간 거의 모든 일에 사심을 품는 경향이 있다.탐심을 놓아버리는 순간 삶의 중요한 낙을 잃은듯한 기분마져 든다.탐심을 계속키워나가다 보면 그 끝이서 기다리고 있는 것은 패가망신의 비극뿐이다.




욕망은 바닥이 닿지 않는 깊은 연못과 같다.욕망은 무한의 자성으로 사람을 끌어당기고 통제력을 잃게 하여 깊고 어두운 바닥으로 추락시킨다.애초에 이런 바닥에 빠져들지 않기 위하여 부단히 자신을 돌아보고 스스로를 제한할 수 있어야 한다.내가 얻을수 있는 것은 어디까지이며 굳이 가지려 발버둥치지 말아야 할 것은 무엇인지 냉정하게 생가해보아야 한다.그래야 

만족한 마음으로 여유를 찾고 탐심에도 쫓기지 않은채 침착해질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