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스로를 낮추면 낮출수록 그 사람은 선량해진다.



선인은 악인을 화나게 한다고 한다.그것이 사실이라면 자기가 다른 사람들보다 우수하면 우수할수록 그만큼 쉽게 화내는 사람이어야 한다.사실은 대개의 경우 우수한 사람은 우수해지면 우수해질수록 모든 사람에게 점점 부드럽고 친절한 사람이 된다.




옳고 그름과 선악을 분간하는 사람은 그것을 분간하지 못하는 사악한 사람들에게 화를 내지 못한다.

인간에게 화를 내서는 안 된다.단지 불쌍히 여겨야 한다.그런 불쌍한 사람들을 측은하게 생각해야 한다.그리고 그들의 잘못 때문에 해을 입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우리 주위에 있는 사람은 모두 사악하다고 말한다.사람은 자주 타인의 결점을 들춰냄으로써 자신을 나타내려 한다.인간은 영리하고 선량하면 할수록  타인의 선한 점을 보다 많이 인정한다.그러나 어리석고 

사악하면 할수록 다른 사람의 결점을 보다 많이 들춰낸다.




사실 몸가짐이 나쁜 사람이나 거짓말쟁이를 처음부터 끝까지 선량하게 대하기는 힘들다.

누군가에게 화가 날 때에는 언제나 자기의 그 감정에 대한 원인을 찾고 구하며 그 상대방의 나쁜 점만 보려고 애쓴다.그것은 자기의 탁한 마음을 흐리게 한다.그것은 커다란 착각이며 이와 정반대여야 한다.입을 옷도 없고 굶주림과 추위에 괴로워하는 사람은 불쌍하다.가난한 사람을 측은히 여겨 그를 도와주는 것은 좋다.



불합리한 행위나 말에 대해 남을 비난하려 할 때에도 항상 조심해야 한다.우리가 악이라

생각하는 것을 행했기 때문에 그 사람에게 화가 났다면 그럴때 왜 그 사람이 그런 행동을 했는지를 궁리하고 알도록 노력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