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찬찬히 마음을 들여다보는 것도 인생에 대한 투자다.



우리는 인생의 성장 과정에서 찬찬히 자신의 마음을 찬찬히 들여다보고,진정으로 원하고 세상도 기꺼히 동의할 만한 일이 무엇인가 생각해봐야 한다.살다보면 누구나 멈춰 서서 자신을 돌아봐야 할 때가 있다.이는 머리를 맑게 해 말과 행동에 차이가 생긱지 않게 하기 위함이여,스스로 정확한 목표를 확립해 외부의 간섭을 받지 않게 하기 위함이고,인생의 일분일초를 붙잡아 오늘이 어제의 단순한 반복이 되지 않게 하기 위함이다.





살다보면 자신은 일을 정확히 한다고 하는데도 결과는 영 엉뚱하게 나오는 경우가 종종 있다.

혹시나 있을지 모를 문제에 대비하려면 제자리에 서서 자신이 잘못된 곳에서 있는 것은 아닌지 자세히 확인하는 자세가 필요하다.우리는 맹목적으로 어떻게 해야겠다고 서두르기보다는 냉정하게 자신을 뒤돌아보고 스스로의 판단에 잘못이 있었던 것은 아닌지 생각해봐야 한다.인생이라는 긴 길 위에서 끊임없이 자신을 부정해야 새로운 방향을 찾고 마음속의 북극점을 향해 흔들림없이 나아갈 수 있다.만약,목표에 좀더 가까이 다가서고 싶다면,꿈을 현실로 만들고 싶다면,시간을 두고 생각하고 또 생각하는 것을 잊지 말자.





자신을 찬찬히 들여다볼 줄 알면 인생에 태도와 일에 대한 열정,삶의 희망에 변화가 생기게 된다.

사실,잘난 사람과 못난 사람 사이에 특별히 다른 점이 있는 것은 아니다.진정한 차이를 만드는 것은 자신이 가야 할 길을 제대로 알고 있는가? 혹은 자신의 목표가 무엇인지 정확히 아는가?라는 문제에 대한 인식이다.평범하고 재미없는 인생을 살든 큰 성과가 있는 대단한 인생을 살든 어느순간에는 걸음을 멈추고 자신을 멈춰야 한다.그래야만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이 스르로 원한 일인지를 분명히 알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