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한 마음없이 나쁜 습관을 없앨수 없다.



좋은 습관이란, 네 마리 말이 끄는 빠른 마차와 같다.단지 그 위에 올라앉는 것만으로도 목적지에 금세 도착할 수 있다.무언가 이루고자 하는 것이 있다면,좋은 습관을 기르는 것이야말로 그 목표에 도달하는 가장 빠른 방법이라는 의미다.나쁜 습관을 그대로 내버려두면 결정적 시점에 일의 성사에 방해가 될 수 있을뿐만 아니라 인새에서 성장,발전을 근본적으로 가로막는 독소가 될 수 있다.나쁜 습관은 우리가 미쳐 예상하지 못한 어느날,불가항력적이며 치명적인 결과로 돌아올 수 있다.




먼 옛날 어느 절에 어린 나이에 출가한 사마승이 살고 있었다.이 사미승은 출가하기 전에 쓰던물건은 아무데나 두고 그대로 일어서는 습관이 있었는데,출가후에도 습관은 달라지지 않았다.주지스님이며 동료스님들까지 여러번 그에게 주의를 주었지만 사마승은 자신의 습관을 고칠 생각이 없어 보였다.그 습관은 사마승이 환속한 후 사람들의 머리를 깎아주기 시작했다.그때 사고가 발생 했다.





지금 당신의 삶에서 가장 치명적인 악습은 무엇인가?스스로 문제를 자각하고 있는 나쁜 습관이 있다면 한번쯤 독하게 마음먹고 끊어내 보는 경험이 있어야만 한다.서서히 일생을 망칠수도 있었던 그 습관들을 깨끗이 청산하는데 성공하는 것만으로도 우리는 다시 태어난 것과 같은 새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