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측은지심을 수시로 표현하라.



인생에서는 언제 어디서 어떠한 불행이 닥칠지 알 수 없다.

그렇기에 만약 누군가가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자신의 측은지심을 숨기지 말고 힘껏 도와야 한다.비록 지금 당장은 자신에게 아무 일이 없다해도 결코 안심하거나 미래를 장담할 수 없는 것이 인생이기 때문이다.



주변의 누군가가 어려운 일,슬픈 일을 겪고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위로와 격려의 말을 아낌없이 건네라.왜냐하면 측은지심에서 우러난 단순한 말 한마디가 때로는 상대방에게 큰 희망과 빛이 되기 때문이다.곤경과 어려움에 빠진 사람에게 건네는 적절한 위로와 권면의 말 한마디는 이처럼 엄청난 힘을 발휘한다.자신의 따듯한 말로 한 사람의 인생을 도울수 있다면 이 얼마나 가슴 박차고 보람 되겠는가?




위로는 제때 해야 한다.시기를 놓치면 자칫 괜한 생색내기로 전락할 수 있다.또한,위로한답시고 시시비비를 논했다가는 불난 집에 기름을 붓는 역효과가 날 수 잇으니 주의해야 한다.잘못된 방법 때문에 측은지심에서 비롯된 위로가 의미를 잃고 외려 상대방의 상처를 들쑤시게 된다면 안 하는 것만 못하지 않겠는가?위로도 상대방의 상황과 감정 상태를 살펴가며 할 줄 알아야 한다.




다른 사람에게 위로와 측은지심을 표현할 때마다 우리는 작은 씨앗을 심는 것이나 다름없다.

우리 자신조차 모르는 사이에 심은 씨앗은 조용히 싹을 틔우고 자라나서 다른 사람에게는 희망을 자신에게는 기쁨을 가져다준다.측은지심이 없는 사람은 마음이 죽은 사람이다.마음이 죽음보다 더 무섭고 두려운 일이 어디 있겠는가?사랑은 사람을 행복하고 존귀하게 만든다.가난한 삶도 측은지심이 있으면 얼마든지 마음을 베풀수 있는 부자가 된다.



선행은 절대 실패하지 않는 투자다.한 번 씨가 뿌려지면 언젠가 반드시 싹을 틔우기 때문이다.

측은지심의 눈으로 세상을 보기 시작하면 그동안 보지 못했던 진실을 볼 수 있으며,진정한 행복이 무엇인지 깨달을 수 있다.타인을 향해 적절한 때에 측은지심을 표현하는 것은 매우 아름다운 선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