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명한 사람의 입은 가슴에 있다.

2018.03.06 23:40




글이든,말이든 마찬가지로 화려한 기법외에 항상 어조에 대한 문제가 남아 있다.

어조는 당신이  쓰는 글의 특색이며,마찬가지로 강인함과 따스함의 관점에서 평가 받는다.

가벼운 어조는 일반적으로 더 따스한 느낌을 주고 이해하기도 더 쉽다.

가벼운 어조가 약한 느낌을 주는 것은 아니다.






글이든,말이든 의미를 잘 전달하려면 목소리를 바르게 내야 한다.

가끔은 당신의 자연스러운 목소리가 제일 적절한 목소리가 아닐수 있다.

만일 가벼운 어조로 군두더기  표현을 많이 써가며 말하는 편이라면 예의를 갖추어야 하는 자리에서 말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상황에 맞는 바른 목소리를 내는데 도움이 되는 쉬운 방법 한가지는 거의 연기를 하듯이 적절한 전달자의 마음 가짐을 갖는 것이다.당신이 하려고 하는 말의 특징을 보다 완벽하게 파악할수록 그에 맞게 전달자의 목소리를 내기가 쉬워진다.




우리 모두는 자라면서 또 환경이 바뀌어서 새로운 방식으로 행동을 해야 할 때마다 어느 정도는 무의식적으로 적응하게 된다.




현명한 사람의 입은 가슴에 있다.

인내도 일종의 성취다.

2018.03.06 00:03



인내와 양보도 쉬운 것은 아니지만 부부가 한결같은 마음으로 함께 산다는 것은 더더욱 쉬운 일이 아니다.인내와 양보는 그 자체로 하나의 성취 대상이기도 하다.인내야말로 인생을 살아가는데 가장 필요한 자질이기 때문이다.화목하고 평화로운 가정을 위해서도,순조로운 사업을 위해서도, 정직하고 투명한 공직 수행을 위해서도 인내는 중요하다.인내는 심도 있는 처세의 지혜이기도 하다.작은 인내는 불필요한 다툼을 피할수 있게하고,큰 인내는 큰 문제를 작게 만들수 있다.그 과정에서 세상사에 대한 통찰을 얻을수 있는 동시에 자기 내면의 수련이 필요하다.





인내와 양보를 모르는 사람은 가는곳마다 시비에 휘말려 고성이 오가거나 유혈 충돌마져 벌어지기도 한다.내면이 넓은 사람만이 침착하게 인내할 수 있다.확실히 인내는 아무나 가질수 없는 미덕이다.

큰 일을 하는 사람은 일반 사람들은 상상할 수도 없는 괴로움을 인내하며 살아간다.큰 일을 성취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수많은 작은 일들을 인내할 줄 안다.멀리보는  시야가 있으면,지혜도 참음도 얻어진다.






우리 삶이서 매 순간의 인내는 그 자체로 귀한 성취를 얻어낸 것과 같은 것이다.

우리는 사회에서 다양한 인간군상을 겪으며살아가지만,적절한 인새심만 있다면 얼마든지 유쾌함을 잃지 않고 살아갈 수 있다.인내와 양보는 그 자체로 하나의 성취의 대상이자,삶의 행복을 유지하기 위해서 없어서는 안 될 소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