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 세상에 현존하는 악의 개량은 종교상의 허위를 벗고,자기의 내부에 진리를 수립하는 것에 있다.




우리의 대상,습관,법률등이 보다 커다란 존경으로 둘러싸여 있으면 있을수록,그만큼 카다란 주의와 함께 그 존경이 되는 대상물의 자격을 검토해야만 한다.우리가 한번도 진지하게 생각한 적이 없는,단지 그 이유 하나로 우리에게 여겨지는 고색창연한 진리가 많이 있다.이성은 이 세상에 존재하는 가장 높고 커다란 성소이다.우리 시대는 비판의 시대이다.신앙으로 받아들여졌던 모든 것들을 비판의 체로 골라내고 있는 것이다.사람들이 만든 전설을 이성이 파괴하는 것을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이성을 진리를 바꿔 놓은일 없이는 아무것도 없애지 못한다.




사람들이 신을 모르는 것은 좋지 않지만,그보다 더 나쁜 신이 아닌 것을 신이라고 인식하는 것이다.

우리에게 종교는 없다.신의 율법은 되도록 많은 사람을 위한 이익의 율법으로 바뀐 것이다.

신을 자신을 섬기게 하게 위해서 그 영혼인 이성을 우리에게 부여했다.그러나 우리는 이 영혼을 자기에게 봉사하는데 사용하고 있다.너희는 선생이라는 칭호를 듣지 마라.너희의 선생은 한분이요,너희는 모두 학생이다.너희는 지도자라는 칭호를 듣지 마라.




영혼이 청정하지 않은데 어떻게 신에게 꿇어 앉을수가 있으랴!참된 행복의 샘은 마음에 있다.

이 세상에 현존하는 악의 개량은 종교상의 허위를 벗고,각 개인이 자기의 내부에 종교의 진리를  수립하는 것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