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길을 걸어갈 때는 자기가 어디로 가고 있는지를 알아야 한다.



우리 모두는 자신들이 사실은 더 좋은 삶을 살수도 있는데도 잘못된 생활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더 나은 삶을 살수 있을 것이고 또 그렇게 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생각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된다.그것을 잊지 않는 것은 현재의 삶을 비판하기 위해서일 뿐만 아니라 더 좋은 삶을 열어가기 위해서다.현재의 삶에 비해 더 나은 삶을 살수 있다는 것을 믿으면서 또 실제로 우리의 삶이 더 나아갈 수 있도록 살아가지 않으면 안 된다.




인생은 일하지 않고 즐기기 위해 주어져 있는 것은 아니다.인생은 투쟁이며 전진이다.

인생은 우리의 머리와 가슴에 여명의 빛을 던지는 이념의 실현을 향한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의 전진이다.인간은 약한 존재여서 어차피 성인이 될 수 없으므로 노력해도 소용이 없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다.더 나은 생활을 하려고 노력하는 것은 성인이 되기 위해서가 아니라 전보다 조금이라도 나은 생활을 하기 위해서다.




길을 걸어갈 때는 자기가 어디로 가고 있는지를 알아야 한다.도덕적으로 선한 생활을 하는 데도 역시 마찬가지로 내 생활과 모든 사람의 생활이 우리를 어디로 이끌고 가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우리가 의식하는 선은 우리의 내부에서도 또 온 세상 속에서도 반드시 실현될 것임을 기대하고 믿어야 하며,그것이 바로 그 실현을 가능하게 하는 조건이다.그것을  믿지 않고 앞으로 계속 지금과 같은 나쁜생활을 하며,다른 사람들도 모두 지금처럼 잘못된 생활을 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야말로 선을 실현에 다가가는 것을 방해하는 가장 큰 장애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