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력할수록 선택지가 더 많아진다.



세상에서 가장 공평한 것이 시간이다.

누구나 공평하게 가지고 있는 그 시간을 어디에 쓰느냐에 따라 그 분야에서의 성과가 다르게 자라난다.




아무리 특출한 재주를 갖고 태어난 사람이더라도 꾸준한 노력없이 원망과 무력감에만 젖어 하루 하루를 살다보면 기회가 와도 잡기 어렵다.어쩌면 기회가 그런 사람에게만 한사코 빠져나가버리는 것인지도 모르겠다.평소 꾸준히 노력한 사람에게는 그 노력만큼 선택지가 늘어나 잡을수 있는 기회가 더 많아진다.이것이 다른 사람 눈에는 그져 운이 좋아서로만 보이는 것이다.우리는 모두 진지하게 자문해보아야 한다.어째서 좋은 일은 항상 남에게만 일어나는 걸까?사실은 우리가 그들과 같은 수준으로 노력한 적이 없기 때문이다.





당신이 남의 선택을 부러워할수록 그것은 어떤 의미에서 당신이 선택하고 싶은 인생길도 그만큼 다양해졌다는 의미가 된다.그런데 이때 가장 무익한 행동이 바로 부러워만 하다가 원망으로 끝나버리는 것이다.부러워 보이는 남의 선택을 자신의 미래로 만들고 싶다면 그 사람이 쏟아부었을 노력을 뛰어넘을 각오도 할 수 있어야 한다.매일 조금씩 하는 노력이 당장은 평범해 보일지 몰라도 나중에는 미래를 밝게 만드는 에너지원이 된다.





당신의 노력이 충분함을 넘어서면서부터 인생길은 눈에 띄게 넓어지고 평탄해지기 시작한다.

당신이 삶에 대한 원망과 불평을 줄이면 삶도 당신을 적대하지 않는다.오히려 당신은 삶을 더욱 진지하게 대하고 능술하게 경영할 수 있게 된다.지금보다 더 나은 사람들을 만나고 싶은가?그렇다면 당신이 지금보다는 좀더 매력적인 사람이 되어 있어야 한다.





남들만 너무 운이 좋다고 원망하지 마라.당신의 관심을 온통 남의 일에만 두지 마라.나는 인정할수도 받아들일 수도 없다는 태도로 끊임없이 남과 비교보다 당신이 지금보다 조금이라도 더 나아지는 것이 낫다.노력이란 행동화를 지속하는 것이다.행동화를 중단해버리는 순간 운도 서서히 약해지다 말라 붙어버린다.







사람은 노력할수록 더 많은 선택지를 갖게 되고 인생길은 더욱 넓고 단단해진다.

주어진 시간을 방치하거나 덧없이 흘려보내지 않고,조금씩 멈추지 않고 노력할때 어느날 자신 앞에 어느날 자신 앞에 펼쳐진 탁 트인 미래와 마주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