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무리 가벼운 약속이라도 함부로 하지 마라.




직장에서나 일상에서 이억저것 쉽게 약속한뒤 아무것도 지키지 않아 공연히 사람들의 인상에 나쁘게 남는 사람들이 있다.상대방은 약속을 진실하게 받아들이고 기다리는데 정작 그 약속을 한 당사자는 약속을 잊어버리거나 예기치 않는 상황에 처하는 바람에 빠져나오지 못하는 것이다.정말로 지킬 생각이 아니라면 아무리 가벼운 약속도 함부로 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그래야 상대방도  일말의 기대를 품은채 우의미한 기다림을 지속하는 일이 없고,마지막에 가서 분노와 실망만 안고 돌아설 일도 발생하지 않는다.




약속은 신중하게 하고 약속한 일이라면 반드시 이행해야 한다.이것은 한 사람의 신용에 관한 문제다.그 사람은 신뢰할 수 있다는 평판이 있어야 좋은 인간관계가 형성되고 좋은 관계는 성공의 든든한 기반이 된다.사람들 또한 그가 약속을 제대로 지키는가를 보면서 그가 신뢰할 만한 사람인지 아닌지를 판단한다.약속한 일이라면 일단 지켜야 하고 자신이 할 수 없는 일이라면 처음부터 쉽게 약속하지 말아야 한다.지키지 않을 약속을 남발하는 것은 자신에게 반드시 해로운 대가로 돌아오게 될 것이다.




대수롭지 않게 여겨 지키지 않는 약속으로 인해 훗날 어떤 대가를 치르게될지 우리는 알 수 없다.

한가지 분명한 사실은 약속을 했다면 그대로 이행해야만 사람들의 신뢰를 얻을수 있게 된다.

약속한 일이라면 반드시 지키려고 노력해야 한다.사소한 일이라고 가볍게 생각하며 공수표를 남발하지 말라.공연히 자신의 이미지만 실추시켜 세상 어디에도 설 자리가 없어지게 만들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