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신을 이기는 자야말로 진정한 강자이다.



만약 네가 진심으로 정욕을 극복하고자 하는데도 불구하고 때때로 정욕에 지배 당할때가 있더라도 너에게는 정욕을 이겨낼 힘이 없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마부가 말을 세우지 못하더라도 고삐를 내던지지 않고 계속 잡아당기면 말은 언젠가는 서게 되어 있다.단번에 억누르지 못했더라도 끝까지 싸워야 한다.그러면 틀림없이 정욕이 아니라 네 쪽에 이길것이다.






탐욕과 망상과 사치와 분노를 다스리는 방법을 배워라.

자기 자신을 이기는 자는 싸움터에서 백만 군대에 이기는 자보다 위대한 승리자이다.모든 타인을 이기는 것보다 자신을 이기는 것이 훨씬 낫다.싸움터에서 남을 이긴다 해도 언젠가는 질 수도 있다.

자기 자신을 이기고 자기 자신을 다스리는 자는 영원히 승리한 자로 남을 것이다.

남을 자기 자신처럼 존경하고,자기 자신처럼 믿으며,내가 원하는 것을 남에게 베풀는 것이야말로 인애의 가르침이다.





유흥이나 사치 등의 온갖 욕망의 만족을 멀리하라.

사람의 마음속에 사는 욕망은 처음에는 거미줄 같지만 나중에는 굵은 동아줄처럼 돼 버린다.

욕심은 처음에는 남과 같다가 다음에는 손님처럼 되고,마지막에는 그 집의 주인이 된다.





방종은 자살의 시작이다.

절제에 이르는 길은 멀고 험하지만 한 걸음 한 걸음 그것을 향해 꾸준히 걸어갈 수는 있다.

모든 인간의 삶은 욕심의 강화가 아니라 그 약화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시간이 절제와 노력에 큰 힘이 되어줄 것이다. 





이성과 감성을 지배할 수 있는 능력이 절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