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원히 빠져 나올수 없는 고난이란 없다.



하늘에서도 연일 햇살만 쏟아지지 않듯 인생에도 음산한 구름이 이는가하면 거친 폭풍이 몰아칠 때가 있다.당신은 지금 혼자만 빠져 나오기 힘든 구멍에서 발버둥치고 있다고 느낄지 모르지만 그 시각 다른 누군가 역시 벗어날 길이 보이지 않는 깊은 절망에 잠겨 있다.하루 하루 고된 노동을 이어가고 있는 도시 노동자들은 휘황찬란한 마천루 앞에서 설 때마다 제 몸하나 뉘일곳 없는 처지에 눈물이 난다. 





모든 사람이 각자 나름의 고민과 고달픈 짐을 짊어지고 있다.그러나 자신이 짊어지고 있는 짐에 생각이 갇혀 있으면,단 한 줄기 행복의 빛도 새어들지 못해 일상이 삭막해지고 만다.인생의 어떤 고난도 영원히 그 안에서 빠져 나올수 없는 무덤은 아니다.때로 우리는 더는 살고 싶지 않을 만큼 괴로운 시간까지 통과하고 나서야 평온이 주는 담담한 행복의 맛을 알게 된다.끝나지 않을 것같은 밤을  다 통과해야 조용히 밝아오는 새벽을 만날수 있다.그러므로 자신의 삶에서 무엇을 만나게 되더라도 우리는 의연히 ' 괜찮아,이건 그렇게까지 대단한 일이 아냐'라고 말할수 있어야 한다.





시간 속에서 인내하며 조금씩 앞으로 나아가면 어둠 끝에서 빛나고 있는 자기 삶의 희망과 만나는 날이 온다.잊지마라.빠져 나올수 없는 고난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