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완벽해야 행복한 것일까?



실패하는 법을 배워라.아니면 배우는데 실패할 것이다. 




누구나 자신이 남보다 뛰어나고 훌륭하며 우수하기를 바란다.

그러기 위해서는 완벽함이 필수다.완벽하지 않고서는 다른 사람보다 우위에 설수 없으니까?

하지만 안타깝게도 완벽한 사람,완벽한 일이란 근본적으로 이 세상에 존재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완벽을 행복의 기준으로 삼으면 불행해질 수밖에 없다.

겉으로 완벽해보이는 사람도 실제 삶을 깊이 들여다보면 여기저기 구멍투성이인 경우가 태반이다.




심리적인 측면에서 보면 자신이 완벽하지 않음을 인정하는 것은 스스로를 존중하고 직시할 원동력이 된다.자신의 약한 부분을 솔직하게 드러내고 인정하는 것은 자아심리를 가장 강력하게 방어이다.만약 자기 자신이 부족함마져 받아들이지 못한다면 다른 사람을 어떻게 받아들이겠는가?

또 세상이 주는 여러가지 시험과 어려움을 어떻게 수용하겠는가?

자기 자신조차 감싸지 못하면서 어떻게 이 세상을 사랑하고 진정한 행복과 아름다움을 찾아 누리겠는가?




자신의 불완전함을 용감하게 인정하고 솔직한 태도로 삶을 대할때 우리는 존중과 인정의 박수갈채를 받고 내면에서 우러나는 진정한 기쁨까지 얻을수 있다.만약 그림자없이 빛만 있다면 빛이 아름답다는 사실을 어떻게 알겠는가?다른 사람의 불완전함을 받아들을때 그리고 계속되는 삶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질때 우리는 진정으로 완전해질 수 있다.



사랑하고 용서할 수 있는 용기를 가져라.다른 이의 행복을 위해 자신의 마음을 기꺼이 배푸는 아량을 배워라.자신을 둘러싼 모든 사랑을 소중히 여기고 감사하라.그러면 언제까지나 행복한 사람으로 살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