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필

자신을 바라보라.



너 자신을 알라'라는 말이 나이를 먹으면 먹을수록 더욱 진하게 다가 온다.

삶의 대부분이 나 자신이 보고 듣는 것중에 나를 가두어 두다 보니 나를 바라볼 수 없다.

자신을 제3자의 입장에 서서 바라보면 삶의 여정에 장해 요인들을 정리하게 된다.

나를 객관화하고 나를 바르게 보면 볼수록 사물에 대한 판단이 흐려지지 않는다.

본체는 변함이 없는데 보는 사람의 입장에 서서 보니 본래의 모습이 다르게 보여질 뿐이다.

생명은 자신이 어떻게 접근하느냐에 따라 인생이 다르게 변화한다.살면서 경험과 가치관 제반

여건을 바르게 보고 바르게 판단할 수 있고 행동한다면 삶은 모순을 많이 해결될 수 있다.

자신을 바라보는 연습이 필요하다.탐욕과 이기심이 많으면 많을수록 자신을 올바르게 볼수 없다.

내부에 집중하지 않으면 현상을 현상대로 바라볼 수 없다.내가 많이 들어가면 갈수록 나만 있지

바라보는 객체는 없다.모든 것을 바라 본다는 것은 비우고 보면 볼수록 더 명확하게 더 깊고 넓게 다가온다.

나의 시야로 보면 볼수록 더 보는 각도가 협소해지고 더 작아진다.

바라 본다는 것은 어쩌면 얼마나 나를 없애고 있는 그대로를 바라 보는데 있다.

생명은 그대가 바르게 보건 바르지 않게 보건 자신을 드러내며 내게 말하는 것이다.

어린 아이들은 우리가 보지 못하는 것들을 잘 본다.

그들은 사물 자체를 보기 때문이다.

존재 사실의 현상을 내 눈으로 보고 듣는것을 있는 그대로를 바라봄에 있다.

우리의 마음에 색깔이 들어가고 욕심이 나타나면 모두가 보는 시야는 다르게 보여질 뿐이다.

자신을 바라보라.있는 그대로를 느껴보라.하루에 한번쯤은 자신을 바라보며 하루를 정리하자.

매일 매일 자신을 바라보는 연습을 한다면 그대 삶은 많이 달라져 가고 있을 것이다.

대부분의 인생들이 승리한 삶을 만들지 못한다.

인생을 배우지 않는자가 세상을 얻었다고 인생에 승리자가 되는 것이 아니다.

세상을 얻기 위해 부단히 노력한 것처럼 나를 보기 위해 세상보다 더 많이 채찍질하고 더 많이 자신을 훈련해야 한다.

노력하지 않고 저절로 인생에 승리자가 될수 없다.

본능대로 살다 본능으로 떠나가는 것에 만족하는 사람들은 저 들판에 풀을 뜯고 있는 생명과 무엇이 다른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오늘 하루도 자신을 성찰하는 시간을 갖어야 한다.

그래야 그대의 삶이 살을 찌우게 된다.

그래야 세상과 인생과 역사와 정치가 변화가 된다.

우리가 움직이지 않고 자신을 바라보지 않고 나를 주장하게 되면 모순과 탐욕이 자신의 눈과 귀가 되어 모두를 아프게 할수 있다.

스스로 사람이 되어 보라.만물의 영장이라는 사람이 지금의 모습인가?

매일 매일 반문해보자.